복지부, 독거노인 낙상·실신·화재 등 신속히 알려주는 최신 응급안전 장비 10만대 보급
복지부, 독거노인 낙상·실신·화재 등 신속히 알려주는 최신 응급안전 장비 10만대 보급
  • 조종도 기자
  • 승인 2020.09.11 15:47
  • 호수 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석구석에 센서… 응급상황 119·생활지원사에 알려

기초수급·차상위계층 중 치매환자 등 서비스 신청 가능

[백세시재=조종도기자] 독거노인들의 일상생활을 체크하고 돕는 A생활지원사는 새벽에 휴대폰의 알람이 울리는 것을 보고 즉시 확인했다. 돌보는 분들 가운데 김 모 어르신에게 응급상황이 발생했다는 신호였다. A씨는 김 어르신에게 전화를 걸었으나 받지 않았다. 119에 그 사실을 알렸는데, 119구조대가 이미 상황파악을 하고 출동을 준비하고 있었다. 즉시 김 어르신 집으로 향한 생활지원사는 김 어르신이 화장실에서 넘어져 쓰러져 있는 것을 발견했다. 곧이어 도착한 119구조대는 김 어르신을 병원으로 긴급 후송해 치료를 받을 수 있게 했다. 김 어르신의 낙상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었던 것은 집안 구석구석에 설치된 센서 등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장비 덕분이었다.

보건복지부는 김 어르신처럼 낙상, 실신, 화재 등 사고가 발생했을 때 소방서에 신속히 알릴 수 있는 차세대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장비 10만 대를 연내에 독거노인과 중증장애인 가구에 보급한다고 밝혔다.

차세대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장비는 최신 사양의 응급호출기, 화재감지기, 심박·호흡 활동량감지기, 조도·습도·온도감지센서 및 태블릿PC 기반의 통신단말장치(게이트웨이) 등 최신 ICT 기술을 전면 도입한 것이 특징이다.

장비는 여러 감지기에서 수집한 대상자의 심박·호흡, 수면시간 정보 등을 토대로 응급상황을 판단하게 된다. 독거노인이나 중증장애인이 직접 응급 버튼을 눌러 소방서로 구호 신호를 보낼 수도 있다.

응급상황 발생 시엔 지역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수행기관의 응급관리요원과 생활지원사에게도 동시에 알람이 전달된다.

이용자는 장비로 생활지원사와 통화할 수 있고 치매예방운동 등 각종 교육동영상과 날씨정보 등도 볼 수도 있다.

2008년부터 9만9000명에 보급, 운영돼온 기존 장비는 주로 화재·가스 감지 기능을 하는 것으로 노후화되고 오작동이 잦아 최신장비로 교체가 필요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복지부는 올해 연말까지 10만대를 전국에 우선 보급한 뒤 2021년, 2022년에 각각 10만대씩 총 30만명에게 보급할 예정이다. 

차세대 응급안전안심서비스 도입을 희망하는 가구는 읍·면·동 주민센터,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지역센터,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수행기관, 장애인활동지원기관 등에 신청하면 된다.

신청자격은 실제로 혼자 사는 만 65세 이상 노인 가운데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에 해당하는 치매 또는 치매고위험군 ▷지방자치단체장이 생활여건, 건강상태 등을 고려해 상시 보호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람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대상자 중 상시 안전확인이 필요한 사람 등이다.

또 장애인활동지원 수급자로 독거, 취약가구, 가족의 직장·학교생활 등으로 상시 보호가 필요한 경우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곽숙영 복지부 노인정책관은 "차세대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장비 보급을 통해 독거노인과 중증장애인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수 있게 됐다”면서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생활지원사의 대면 돌봄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비대면 돌봄이 가능해져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말했다.

소방청 진용만 119구급과장은 “이번 복지부의 차세대 응급안전안심서비스와 연계를 통해 더 많은 독거노인, 중증장애인 등에게 119구급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조종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