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증 치매 어르신들, 학습지 풀며 치매 이긴다
경증 치매 어르신들, 학습지 풀며 치매 이긴다
  • 배성호 기자
  • 승인 2020.09.25 14:43
  • 호수 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강북구 치매안심센터가 제작한 치매학습지 ‘치매안심실버펜’. 매주 가정에 발송해 경증    치매 어르신들이 학습지를 풀며 치매 진행을 지연시키도록 돕고 있다.
서울 강북구 치매안심센터가 제작한 치매학습지 ‘치매안심실버펜’. 매주 가정에 발송해 경증 치매 어르신들이 학습지를 풀며 치매 진행을 지연시키도록 돕고 있다.

서울 강북구, 지남력 등 훈련하는 ‘치매안심실버펜’ 제작해 활용

성남 분당구, 제주시 등도 치매 학습지 자체 개발해 치매 예방

[백세시대=배성호기자] “오늘 날짜는 2020년 9월 22일입니다. 현재 시간은 오전 10시 30분입니다.”  

지난 9월 22일 서울 강북구에 거주하는 최경자(75‧가명) 어르신은 펜을 들고 A4 크기 노트에 이렇게 써 내려갔다. 일기를 적는 것처럼 보였지만, 사실은 최 어르신이 강북구 치매안심센터에서 경증치매 어르신들을 위해 제작한 학습지 ‘치매안심실버펜’을 푸는 중이었다. 최 어르신은 “외출도 못하고 집에만 있어 힘들었는데 학습지를 풀면서 한결 나아졌다”고 말했다.

최근 지역 치매안심센터가 코로나19 여파로 센터 방문이 어려운 경증치매 어르신들을 위해 각 가정에서 풀 수 있는 일종의 치매학습지를 제작해 주목받고 있다. 학생들이 푸는 학습지처럼 매일 몇 장씩 풀도록 하고 매주 새로운 책자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강북구가 제작한 ‘치매안심실버펜’은 대상자들이 같은 그림 찾기, 알맞은 숫자 쓰기 등 일일 3회 분량으로 구성된 학습지를 푸는 방식으로 구성됐다. 주별로 제공되며 한 권에는 일주일치 분량이 들어 있다.

학습지는 지남력(시간‧장소‧사람을 인식하는 능력), 시공간 구성력, 공간 지각력 등 사고력과 언어력, 수리력 등을 유지‧향상시킬 수 있는 내용이 담겨 있다. 매 회차는 그날의 날짜와 계절, 날씨 등을 묻는 지남력 테스트로 시작한다. 치매 증상이 있을 경우 이 단계에서 발견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외에도 그림에 그려진 동물의 위치를 파악하거나, 단어를 문장으로 만들어 외우는 기억법, 그리고 지폐 그림을 통한 돈 계산 등 다양한 문제가 담겨 있다. 특히 회차를 거듭할수록 난이도를 높여 자연스럽게 인지능력을 유지‧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강북구는 치매안심실버펜과 함께 치매예방키트, 인지활동도구, 실내 운동방법 포스터 등이 들어 있는 기억키움상자도 함께 배부한다. 기존 기억키움쉼터 이용자뿐만 아니라 센터 프로그램에 참가하기 위해 대기 중인 어르신에게도 서비스를 지원할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센터 건강코디네이터를 통해 유선으로 관리도 진행한다. 통화로 학습지를 얼마나 풀었는지와 어르신들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코로나19 예방법을 지속적으로 알릴 계획이다.

강북구 관계자는 “대면으로 운영되던 돌봄 프로그램이 코로나19로 중단돼 치매어르신들의 기억력 저하, 우울증 심화 등 건강이 염려되는 상황”이라며 “관리의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치매예방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경기 성남시 분당구 치매안심센터는 지역 특성을 담은 ‘뇌사랑학습지’를 제작했다. ‘뇌사랑학습지’는 치매안심센터의 작업치료사와 간호사가 지난 5월 기초자료 수집을 시작으로 학습지 구성, 난이도에 따른 분류, 디자인 편집 등의 과정을 거쳐 제작했다. 

학습지 내용은 지남력·주의집중력·문제해결능력·실행기능 등 뇌의 전 영역에 걸친 내용을 다뤘다. 또 기존의 인지학습용 교재와는 달리 난이도별 12단계로 개발돼 노인이라면 누구나 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분당구의 다양한 지역 정보를 담고 있어 인지훈련과 함께 실생활 정보도 얻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분당구 치매안심센터 관계자는 “학습교재를 사용함으로써 치매환자의 비약물적 치료 효과가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제주시 치매안심센터는 정보통신 기술을 적용한 치매 학습지를 제작했다. 대상자들이 자택에서 8주간 학습할 수 있는 학습지와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줄 꾸러미로 구성됐다. 가정에서 학습지를 풀면서 이와 연계된 치매 인지훈련 어플을 통해 쉽고 안전하게 다양한 훈련을 받을 수 있다. 담당자는 앱으로 수신된 결과를 통해 학습진도를 관리한다. 

배성호 기자 bsh@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