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도이치텔레콤과 ‘5G 기술 합작회사’ 연내 정식 설립
SK텔레콤, 도이치텔레콤과 ‘5G 기술 합작회사’ 연내 정식 설립
  • 이진우 기자
  • 승인 2020.11.09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일에 본사 5:5 지분, 공동 경영…내년 상반기 내 상용화 예정
SKT 서울 을지로 본사 회의실에서 박정호 사장과 화면 첫줄 두 번째 팀 회트게스 도이치텔레콤 회장이 영상 회의를 통해 ‘5G 기술 합작회사’ 설립 최종 계약을 체결했다.(사진=SK텔레콤)
SKT 서울 을지로 본사 회의실에서 박정호 사장과 화면 첫줄 두 번째 팀 회트게스 도이치텔레콤 회장이 영상 회의를 통해 ‘5G 기술 합작회사’ 설립 최종 계약을 체결했다.(사진=SK텔레콤)

[백세경제=이진우 기자] SK텔레콤이 ‘5G 글로벌 확대 전초기지 역할’을 위해 도이치텔레콤과 ‘5G 기술 합작회사’를 설립한다. 

SK텔레콤은 박정호 사장과 팀 회트게스(Tim Hottges) 도이치텔레콤 회장이 6일 오후 영상 회의를 통해 ‘5G 기술 합작회사(가칭)’ 설립 최종 계약을 체결했다.

합작회사(Joint Venture)는 양사가 5:5 지분을 가지며 본사는 독일에 마련된다. 각각 지명한 공동 대표 2명과 양사의 사업, 기술 전문가로 구성된 주주대표 4명이 경영진으로 참여하며 올해 안에 정식 설립된다.

양사는 이번 합작회사를 통해 5G 인빌딩 솔루션 등 선도 기술을 공동 개발하고 유럽을 시작으로 전 세계 ICT 기업에 기술을 전파할 예정이다. 중장기적으로 앱마켓, AR/VR, MEC 등 협력을 추진할 예정이다.

도이치텔레콤은 전 세계 13개국에서 약 2억4000만명의 가입자를 보유한 세계적인 이동통신사로 지난 4월 도이치텔레콤의 미국 자회사 ‘T모바일’이 미국 4위 이통사 스프린트를 인수 합병해 사업 규모가 더욱 커졌다.

앞서 SK텔레콤과 도이치텔레콤은 한국에서 개발된 ‘5G/LTE RF 중계기’를 올해 상반기 유럽에 맞게 최적화해 8월부터 10월까지 3개월간 독일 주요 8개 도시(베를린, 함부르크, 본, 쾰른, 뮌헨, 프랑크프루트, 라이프치히, 다름슈타트)에서 실제 고객들을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를 추진한 바 있다. 

합작회사는 시범 서비스 결과를 바탕으로 업그레이드된 5G/LTE RF 중계기를 2021년 상반기 내 상용화할 예정이다.

전 세계 인빌딩 솔루션 시장은 2023년 약 103억3000만달러(약 11조6200억원)로 매년 약 10% 성장할 전망이다(출처: Markets and Markets). 아직 5G 중계기 시장의 절대 강자가 없는 만큼 양사의 경쟁력을 합친 합작회사가 활약할 수 있는 사업 분야이기도 하다.

양사는 빠른 기술 개발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코로나19 상황에서도 한국-독일에서 기술 검증과 고객 시범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이 과정에서 언택트 솔루션과 원격 지원 체계를 구축해 팬데믹 속 글로벌 협력 방식을 제시하기도 했다.

SK텔레콤은 수년간 준비한 기술자산 약 100건을 합작회사에 제공하고 이에 따른 로열티를 매출에 비례해 받게 된다. 합작회사의 성과에 따른 배당도 기대할 수 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팬데믹 상황 속 양사 간 국경을 넘는 5G 초협력이 이뤄져 더 큰 의미가 있다”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양사가 아시아-유럽을 잇는 가교 역할을 하고 인류에 새로운 가치를 주는 기술, 서비스를 함께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다.

팀 회트게스 도이치텔레콤 회장은 “SK텔레콤과 함께 고객 경험을 향상하는 새롭고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할 수 있게 됐다”며 “합작회사는 중계기 기술로 시작해 훨씬 더 큰 목표를 향해 나아가며 두 회사 모두에 중요한 혁신을 창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