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복 박사의 한방 이야기] 56. 입냄새 3가지 궁금증은 치료가능성, 기간, 비용
[김대복 박사의 한방 이야기] 56. 입냄새 3가지 궁금증은 치료가능성, 기간, 비용
  • 김대복 한의학 박사
  • 승인 2020.11.12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 냄새를 일으키는 질환은 다양하다. 입 냄새와 연관 있는 다양한 질환과 치료법을 김대복 한의학박사(혜은당클린한의원장)가 연재한다. <편집자 주>

병원을 찾는 사람의 궁금증은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다. 치료 가능 여부, 치료 기간, 치료비용이다. 입냄새로 고민하는 사람도 다르지 않다. 구취 진료실에서 가장 많이 질문 받는 게 ‘병이 나을 수 있는가’이다. 다음으로 환자는 돈이 얼마쯤 드는가를 묻고, 한의원에 몇 번 나와야 되는가를 확인한다.

먼저, 치료 가능성이다. 구취는 과거에는 난치병에 속했다. 옛날에는 위생환경이 열악하고, 영양상태가 좋지 않았다. 병원도, 약도 흔하지 않았다. 입냄새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의료인도 많지 않았다. 이에 따라 구취를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비율이 극히 낮았다.

그러나 요즘에는 원활한 대인관계를 위해 구취를 적극적으로 치료한다. 또 의술이 크게 진보했고, 약도 많다. 따라서 현대인의 입냄새는 극히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면 치료가 가능하다.

다음, 치료 기간이다. 구취 치료는 여러 의료기관에서 할 수 있다. 한의원, 이비인후과, 소화기 내과 등이다. 입냄새 원인에 따라 적합한 치료기관이 다를 수 있다. 또 환자의 취향에 따라 한의원과 양의원 선택이 나뉠 수 있다. 치료 기간은 정확한 진단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구취의 원인은 다양하다. 입냄새 발병 원인을 제대로 진단하면 치료기간을 크게 단축시킬 수 있다.

한의원을 찾는 일부 구취 환자는 병원 여러 곳을 다니다 온다. 병원마다 진단명이 각기 다른 경우도 있다. 이는 구취의 정확한 원인 진단이 그리 녹록치 않을 수도 있음을 시사한다. 치료기간은 원인, 발병 기간, 증상에 따라 차이가 있다. 그래도 공통적인 치료 기간이 있다. 필자의 경우는 1개월을 최소 기간으로 보고 있다. 실제 사례를 보면 상당수가 1개월쯤이면 확연히 좋아진다. 다만 발병 기간이 오래되었거나 발병 원인이 복합적일 때는 완치까지는 3개월 정도는 생각하는 게 좋다.

​마지막으로 비용이다. 치료에 드는 비용은 일률적일 수 없다. 발병 원인, 증상에 따라 치료 기간과 처방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체질과 증상에 따라 쓰는 약이 다른 점과 진료비와 치료약의 의료보험 적용여부도 변수다. 치료약제 선택도 비용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의사와 상담 때 치료 방법과 사용 약제, 비용을 세세하게 이야기 나누는 게 좋다. 한의학에서는 재발없는 근본치료를 시도한다. 치료효과가 높은 일반적인 처방으로는 발효한약, 가미위치탕, 신궁환 등을 꼽을 수 있다.

​<김대복>

한의학 박사로 혜은당클린한의원장이다. 주요 논문과 저서에는 '구취환자 469례에 대한 후향적 연구', ‘입냄새 한 달이면 치료된다’, ‘오후 3시의 입냄새’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