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코로나19 악화돼도 ‘돌봄’ 계속 제공”
정부 “코로나19 악화돼도 ‘돌봄’ 계속 제공”
  • 조종도 기자
  • 승인 2020.12.04 13:17
  • 호수 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돌봄체계 개선안 마련… 비대면 돌봄 강화키로

홀몸어르신 집에 레이더센서 등 보급, 고독사 방지

고득영 보건복지부 인구정책실장이 11월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시대 돌봄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고득영 보건복지부 인구정책실장이 11월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시대 돌봄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백세시대=조종도기자]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해, 정부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비대면 돌봄과 건강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독거노인 가정 및 양로시설 등에 사물인터넷(IoT)이나 인공지능(AI), 레이더센서(심박·호흡)를 활용한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장비’를 보급함으로써 응급상황에 대응하고 고독사를 사전에 예방한다는 것이다. 

보건복지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코로나19 시대 지속 가능한 돌봄체계 개선 방안’을 11월 27일 제20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논의했다고 밝혔다.

노인, 장애인, 아동에 대한 현행 돌봄체계는 대면, 집단 이용을 위주로 서비스가 제공된다. 그렇기 때문에 코로나 시대에 적합지 않고, 코로나 장기화로 파생된 여러 문제에 대한 선제 대응이 미흡한 실정이다.

이번 개선 방안에는 노인·장애인·아동 등 대상자별로 재가·비대면 서비스를 다양화하고 가족 돌봄 지원 범위를 넓히는 등의 내용이 담겼다.

복지부 관계자는 “그동안 집에서 혼자 생활하는 어르신은 집안에서 발생하는 응급상황에 대응하기 어려웠다”면서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장비를 활용하면, 응급상황 발생 시 집안에 설치된 레이더 센서가 이를 감지해 생활지원사에게 응급알람을 전송하고, 119를 호출해 인근 의료기관으로 긴급 호송할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정부는 또한 치매 예방, 인지 재활 등 건강관리를 위한 온라인 프로그램을 확산시키고, 방문간호서비스 스마트협진 시범사업도 실시하기로 했다. 그동안 요양시설에서 생활하는 어르신은 의사의 자문이나 상담을 받기 위해선 PC가 있는 장소로 이동해야 했다. “스마트협진이 실시되면, 누워 있는 침실에서도 태블릿 PC를 활용해 의사와 협진이 가능해진다”는 게 복지부 관계자의 설명이다.

아울러 지상파 채널 등 방송을 통해 비대면 체육활동도 지원하고, 노인장기요양보험 5등급 수급자에게 일반 방문요양 서비스를 제한적으로 허용할 방침이다. 현재 5등급 수급자는 인지활동형 방문요양만 이용할 수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돌봄체계도 재정비했다. 철저한 방역 아래 서비스를 정상적으로 제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이전까지는 최대한 시설을 운영하고 3단계에서도 긴급돌봄을 제공하기로 했다.

조종도 기자 jdcho@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