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신협, 2020 경영평가서 대상 수상
장성신협, 2020 경영평가서 대상 수상
  • 최주연 기자
  • 승인 2021.03.05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장성・건전성・사회공헌 호평…지난 해 총 자산 1천억 돌파

[백세경제=최주연 기자] 지난해 전국 신협 종합경영평가에서 대상 영예는 ‘장성신협’에게로 돌아갔다. 장성신협은 성장성・건전성・사회공헌 3마리 토끼를 잡은 것으로 평가되며 자산 1천억 돌파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냈다.

‘2020 전국 신협 종합경영평가’에서 전남 ‘장성신협’이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사진은 김윤식 신협중앙회장(오른쪽부터), 장성신협 전청옥 이사장, 김환수 전무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신협)
‘2020 전국 신협 종합경영평가’에서 전남 ‘장성신협’이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사진은 김윤식 신협중앙회장(오른쪽부터), 장성신협 전청옥 이사장, 김환수 전무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신협)

신협중앙회(신협)는 전국 879개 신협을 대상으로 ‘2020 전국 신협 종합경영평가’를 실시한 결과, 전남 ‘장성신협’이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고 5일 밝혔다.

최우수상(2위)은 김포제일신협, 우수상은 구좌신협, 병점신협, 청주직지신협, 전주복지신협, 우리신협, 전주삼천신협이 수상했다. 전년 대비 실적이 우수한 조합에게 수여하는 특별상은 온천장신협과 정읍애신협에게 돌아갔다.

대상을 차지한 장성신협은 3대 이념인 감동・친절・나눔을 바탕으로 30년 연속 흑자 경영을 시현하며 지역경제 상생발전에 이바지해왔다. 특히, 지난해에는 성장성・건전성・사회공헌 측면에서 3마리 토끼를 잡으며, 금융감독원장 표창 수상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뤄 2019년 최우수상에 이어 2020년 종합경영평가 대상을 거머쥐었다.

전남 장성군에 위치한 장성신협은 2011년 자산 228여억원에서 2020년 자산 1060여억원으로 10년 만에 4.6배 이상 빠르게 성장했다. 같은 기간 조합원도 1900여명에서 5700여명으로 꾸준히 늘어 3배 가량 증가했다.

동시에 포트폴리오 최적화 및 철저한 리스크 관리를 통해 재무 건전성 또한 높였다. 건전성 지표인 순자본비율은 2016년 2.58%에서 2020년 5.41%로 약 2.1배 개선됐고, 같은 기간 신용 대출 규모가 두 배나 성장했음에도 연체율은 1/3 수준까지 낮춘 0.25%를 기록했다.

사회공헌 활동을 통한 지역사회 환원도 주요 성과 중 하나다. 장성신협은 작년 한 해 총 1,300만원을 소외된 이웃에 전하며 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기여했다. ‘어부바 원어민 영어교실’사업으로 관내 소외계층 아동에게 원어민 교육을 무상으로 제공하고, 추운 겨울을 보낼 취약 계층을 위해 이불 20세트 및 마스크 1,000장을 북이면행정복지센터에 기부했다.

이 외에도 장성신협은 ‘요구불예탁금 증대’, ‘조합원 증대’ 등의 평가 항목에서 가점을 받는 등 전 지표에서 고르게 좋은 평가를 받았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김포제일신협은 ‘조합원과 지역 경제에 도움이 되는 일에만 집중한다’는 원칙 아래 조합원 밀착경영을 실천한 결과 ROA 0.78%, 연체율 0.45%, 등 여러 경영지표에서 우수한 성과를 보였다.

우수상은 뛰어난 경영성과를 보이고,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실천한 신협에 돌아갔다. △구좌신협은 ‘ROA, 보증부대출 확대’ △병점신협은 ‘예대이익 증대, 조합원 증대’ △청주직지신협은 ‘순자본비율 개선, 체크카드 이용금액 확대’ △전주복지신협은 ‘예대이익 증대, 보증부대출 확대’ △우리신협은 ‘포용금융 활성화, 연체비율 감소’ △전주삼천신협은 ‘보증부대출 확대, 조합원증대’등의 지표에서 각각 높은 점수를 받아 우수상을 수상했다.

대상을 받은 장성신협 전청옥 이사장은 “이번 대상 수상은 조합원과 지역사회가 먼저라는 생각하에 전 임직원이 똘똘 뭉쳐 거둔 성과”라면서 “앞으로도 감동・친절・나눔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와 조합원을 어부바하는데 앞장서는 장성신협”이 될 것이라 수상소감을 밝혔다.

한편, ‘전국 신협 종합경영평가’는 경영실적에 따른 보상 체계 확립과 협동조합형 성과중심 조직문화 정착을 위해 2014년 도입된 평가제도다. 수익성, 건전성 등 부문별 핵심성과지표(KPI)를 활용한 경영역량 측정을 통해 회원신협의 동기부여를 통한 성과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