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건설-포스코O&M, 해수담수화 기술 선도
포스코건설-포스코O&M, 해수담수화 기술 선도
  • 최주연 기자
  • 승인 2021.03.29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삼투막 트레인 장치'특허 등 다수 기술 보유

[백세경제=최주연 기자] 포스코건설과 포스코O&M이 설계·구매·시공과 운영·관리 패키지 등 해수담수화 사업을 위한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 양사는 이를 위한 다수의 기술 보유와 노하우를 접목해 해수담수화 사업에 앞장선다.

포스코건설과 포스코O&M이 설계·구매·시공과 운영·관리 패키지 등 해수담수화 사업을 위한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사진=포스코건설)
포스코건설과 포스코O&M이 설계·구매·시공과 운영·관리 패키지 등 해수담수화 사업을 위한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사진=포스코건설)

포스코건설은 최근 해수담수화 분야에서 EPC(설계·구매·시공)는 물론 O&M(운영·관리)까지 포함하는 통합 발주가 증가함에 따라 자회사인 포스코O&M과 함께 최적설계, 설비성능 개선, 운영비용 최소화 등의 최적화 기술을 적극 개발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최근 포스코건설은 해수담수화 플랜트에서 해수 속 염분을 제거하는 트레인 장치의 최적화 운전을 가능케 하는 ‘역삼투막 트레인 장치’ 기술 특허를 획득했다.

포스코건설에 따르면 역삼투막 트레인 장치는 직·병렬 구조 두 가지 운전방식을 이용해 담수 수질과 유량을 요구조건에 맞게 제어할 수 있는 장치다. 기존 장치는 한 트레인 내에서 직·병렬 방식을 선택 운전할 수 없어 트레인 장치를 담수량 이상으로 설치했다. 이번 특허기술은 직·병렬 운전방식을 상황에 맞게 변경할 수 있어 설비 및 운영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포스코건설은 여러 단계의 처리공정 사이에 물을 저장하는 중간저류조와 공급펌프를 제거해 설비 및 운영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직결식시스템’ 설계기술을 개발했고, 수질관리를 위해 공급유량을 균등하게 유지하는 ‘다중분리막 분배관로’ 기술 특허도 보유하고 있다.

포스코건설의 해수담수화 기술은 포스코O&M의 해수담수화 시설 운영 노하우 때문에 더욱 빛을 발하고 있다. 포스코O&M은 국내 최대 규모의 해수담수화 시설인 광양 동호안 해수담수화 플랜트를 2014년부터 운영해오면서 운영 · 관리 노하우를 쌓았으며, 역삼투 해수담수화 장치에 관한 특허 등도 보유하고 있다.

포스코건설과 포스코O&M은 사전에 긴밀한 협업을 통해 최적의 운영이 가능하도록 설계 및 시공하고 운영 시 발생하는 문제를 포스코O&M 주도로 즉각 개선해 왔다.

특히, 포스코건설과 포스코O&M이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개발한 스마트 운영관리시스템 ‘SD-POS’는 설비 상태를 진단하고 향후 성능을 예측해 최적의 운영을 가능케 한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포스코O&M과의 지속적인 개발로 해수담수화 플랜트 분야에서 최고의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