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오쇼핑 모바일 자체브랜드 다변화…“취향 맞춤형 니치마켓 공략”
CJ오쇼핑 모바일 자체브랜드 다변화…“취향 맞춤형 니치마켓 공략”
  • 최주연 기자
  • 승인 2021.04.15 15:5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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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 있는 쇼핑경험 제공, 모바일 경쟁력 높일 것”

[백세경제=최주연 기자] CJ오쇼핑이 “고객의 다양한 취향에 맞는 소량 상품 개발”을 기치로 모바일 영역에서 자체브랜드 사업을 확대한다. 기존 TV홈쇼핑이 추구하던 대량으로 준비된 상품의 최저가 판매와 배송경쟁에서 벗어나 가치 있는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CJ오쇼핑은 지난해부터 시작한 모바일 PB 사업을 전방위로 확대하고 있다.
CJ오쇼핑은 지난해부터 시작한 모바일 PB 사업을 전방위로 확대하고 있다.

“다양한 고객 취향에 맞는 트렌디한 상품으로 사업의 근원적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차별화된 상품으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며 TV에 이어 모바일 시장에서도 고객에게 가치 있는 쇼핑 경험을 제공해 나갈 것입니다”

CJ오쇼핑은 지난해부터 시작한 모바일 PB 사업을 전방위로 확대하고 있다. 기존 유통시장 경쟁에서 벗어나 취향 맞춤형 니치마켓을 공략하며 모바일 시장에서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아트웍스코리아, 다다엠앤씨 등 별도 판매채널을 갖춘 자회사들도 고객 분석과 상품 소싱 역량을 기반으로 자체 PB 역량을 강화하며 모바일 경쟁력을 높여가고 있다.

그동안 CJ오쇼핑의 PB 사업은 대량 판매를 전제로 하는 TV홈쇼핑의 패션PB를 중심으로 운영돼 왔다. 2000년 TV홈쇼핑 최초로 PB를 선보인 이후 최근까지 생활용품과 건강기능식품으로범위를 꾸준히 넓혀왔다. 지난 해 CJ오쇼핑 전체 취급고 중 PB 상품 비중은 18.2%로, 이는 전년 대비 2.8%p 늘어난 수치다.

TV에서 모바일로 PB 사업의 시야를 돌린 건 지난 1월부터다. 전담 조직을 신설해 세포마켓의 다양한 취향에 맞는 소량상품을 개발하기로 한 것이다. 시장 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하며 모바일 채널에서 브랜드 기반을 마련한 뒤, TV홈쇼핑이나 오픈마켓 같은 다른 채널로도 확장해 외연을 키워간다는 전략이다. 이렇게 기획된 모바일 PB의 올해 1분기 취급고는 전년동기 대비 3배 가까이 성장했다. 연간 취급고 목표도 전년 대비 2.5배로 잡고 있다.

CJ오쇼핑이 모바일 PB를 확대하며 모바일 경쟁력 강화에 나서고 있다. (왼쪽부터) 테일러센츠 ‘호텔디퓨저 가든파티’, 뮤즈벨라 ‘클래쉬 드 뮤즈벨라’ 세트, 아이디어집 ‘멀티 폴딩 테이블’(사진=CJ오쇼핑)
CJ오쇼핑이 모바일 PB를 확대하며 모바일 경쟁력 강화에 나서고 있다. (왼쪽부터) 테일러센츠 ‘호텔디퓨저 가든파티’, 뮤즈벨라 ‘클래쉬 드 뮤즈벨라’ 세트, 아이디어집 ‘멀티 폴딩 테이블’(사진=CJ오쇼핑)

향테리어, 쥬얼리, 생활용품까지 뚜렷한 아이덴티티

대표적인 모바일 PB는 ‘향(香)테리어’ 전문 브랜드인 ‘테일러센츠’와 쥬얼리 브랜드 ‘뮤즈벨라’, 생활용품 전문 브랜드 ‘아이디어집’ 등이다. 특히 지난 해 CJ오쇼핑의 간판 프로그램인 ‘동가게’에도 소개될 정도로 큰 인기를 얻은 테일러센츠는 올해 ‘향’ 전문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의 포지셔닝을 강화했다. 올해는 용기에 차별화를 두어 제품 자체가 인테리어 효과를 줄 수 있는 인테리어 오브제로 활용 가능하도록 해 ‘향테리어’ 라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CJ오쇼핑의 자회사인 아트웍스코리아와 미디어커머스 전문 기업 다다엠앤씨도 모바일 PB 경쟁력을 토대로 각각 재무상태 개선과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재미 큐레이션쇼핑몰 ‘펀샵’을 운영하고 있는 아트웍스코리아는 작년에 2017년 CJ오쇼핑에 인수된 이후 처음으로 흑자를 기록했다. 3040 남성을 코어 타겟으로 개성 있는 상품을 소개하고 있는 ‘펀샵’은 장난감, 전자제품, 취미용품을 비롯한 아이디어 상품을 제안하는 독보적인 컨셉의 커머스 플랫폼이다.

또 작년 12월 설립된 미디어커머스 전문 기업 다다엠앤씨는 지난 3월 미래에셋자산운용과 210억 원의 투자계약을 체결했다. 다다엠앤씨의 대표 PB는 청소기, 가습기 등을 선보이고 있는 디자인 가전 브랜드 ‘트리플블랙’과 슬림형 안마기 브랜드인 ‘유어피스’, 탈모 개선을 위한 근적외선 갈바닉 기기 ‘필라이저’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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