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우치형 배터리’ 개발 협업, 현대차·기아-SK이노베이션
‘파우치형 배터리’ 개발 협업, 현대차·기아-SK이노베이션
  • 이진우 기자
  • 승인 2021.04.16 1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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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화 차량 최적화, 하이브리드카에 탑재…실제차량 적용 목표
왼쪽부터 현대차·기아 전동화개발센터 최우석 상무, SK이노베이션 김유석 배터리마케팅본부장, 현대차·기아 파워트레인부품구매사업부 박찬영 상무, SK이노베이션 이장원 배터리연구원장이 협약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현대차)
왼쪽부터 현대차·기아 전동화개발센터 최우석 상무, SK이노베이션 김유석 배터리마케팅본부장, 현대차·기아 파워트레인부품구매사업부 박찬영 상무, SK이노베이션 이장원 배터리연구원장이 협약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현대차)

[백세경제=이진우 기자] 현대차·기아와 SK이노베이션이 공동으로 하이브리드카(Hybrid Electric Vehicle, HEV) 배터리를 개발한다. 16일 현대차, 기아는 SK이노베이션과 전동화 차량에 최적화한 파우치형 배터리를 개발해 실제 차량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협력에 나섰다고 밝혔다. 

현대차, 기아는 SK이노베이션이 공동으로 개발하는 배터리는 현대차가 2024년 선보일 하이브리드카부터 탑재된다. 이번 협력은 글로벌 자동차업체인 현대차, 기아와 배터리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는 SK이노베이션이 협업해 대한민국 배터리 기술력과 경쟁력을 한층 높이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양측은 현대차, 기아가 앞으로 출시할 차량 특성에 최적화한 배터리를 제작하기 위해 설계 단계부터 제품 평가 및 성능 개선에 이르기까지 긴밀하게 협업할 계획이다. 

국내 완성차 업체와 배터리 기업이 새로운 배터리를 개발하는 협업 모델을 구축한다는 의미도 크다. 단순한 납품 관계를 넘어 산업 생태계를 주도적으로 이끌어가는 협업 모델을 새롭게 만든 것이다.

이번 업무 협약은 친환경차 분야에서 현대차, 기아와 SK이노베이션이 10년 이상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협업해 온 결실로 풀이된다. 

현대차, 기아와 SK이노베이션은 2010년 국내 최초 고속전기차인 ‘블루온’의 배터리를 시작으로 국내 첫 양산형 전기차 ‘레이 EV’, 해외 첫 수출 전기차인 ‘쏘울 EV’뿐만 아니라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기반의 전기차 ‘아이오닉 5’, ‘EV6’에서도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

현대차, 기아는 그동안 쌓아온 배터리 기술에 대한 노하우와 세계 최고 수준의 차량 설계 기술을 토대로 하이브리드카 배터리를 직접 설계한다. 배터리 성능과 안전성을 결정짓는 소재를 검증하고 적용 비율을 포함한 배터리 사양 등을 직접 선택한다. 

SK이노베이션은 세계 최고 수준의 고성능 배터리 기술력을 비롯해 배터리 안전성과 높은 제조 기술력을 보유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현대차, 기아 이외에도 다양한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과 협력 모델을 확대하고 있다.

현대차, 기아 파워트레인 부품구매사업부 박찬영 상무는 “글로벌 배터리 기술 기업인 SK이노베이션과의 협력 모델을 통해 친환경차 경쟁력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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