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노인회 부산 수영구지회, 충북 증평군지회 어버이날 대통령 표창
대한노인회 부산 수영구지회, 충북 증평군지회 어버이날 대통령 표창
  • 조종도 기자
  • 승인 2021.05.11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영구지회, 만물 수리공으로 경로당 시설 전담 관리

증평군지회, 1‧3세대 공감 힐링사업 펼쳐 주목받아

5월 7일 JW메리어트 동대문스퀘어 서울에서 열린 '어버이날 효사랑 큰잔치'에서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가운데)이 어르신들과 케이크 절단식을 하고 있다.
5월 7일 JW메리어트 동대문스퀘어 서울에서 열린 '어버이날 효사랑 큰잔치'에서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가운데)이 어르신들과 케이크 절단식을 하고 있다.

[백세시대=조종도 기자] 보건복지부는 제49회 어버이날을 맞아 5월 7일 JW메리어트 동대문 스퀘어 서울에서 ‘2021년 어버이날 孝사랑 큰잔치’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효행자, 장한 어버이 표창 수상자 등을 초대하여 정부포상을 실시하고, 노인 돌봄 관련 기업·단체의 사회공헌 활동을 홍보하기 위해 ‘독거노인사랑잇기사업 후원전달식’을 진행했다.

이날 효행자, 장한 어버이 및 효행 단체 등 평소 효행을 실천해 타의 모범이 된 개인‧단체에게는 국민훈장(1명), 국민포장(1명), 대통령 표창(10명), 국무총리 표창(10명)이 수여됐다. 특히 대한노인회 부산 수영구지회와 충북 증평군지회가 지역에서 어르신들을 잘 모신 공로로 대통령 표창 단체상을 받았다.

국민훈장 석류장을 수상한 김영곤(70) 씨는 비교적 개인시간 확보가 용이한 택시기사를 직업으로 선택하여 32년간 모친을 극진히 봉양했으며, 화목한 가정을 유지하며 지역 봉사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등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기여했다.

또한 국민포장을 수상한 김연희(62) 씨는 30년간 홀로되신 아버지와 형제들을 돌봐왔으며, 지적장애 아들 양육과 92세 시어머니 돌봄 등 가족을 위해 헌신하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마음자세로 지역사회 봉사활동에 솔선수범 했다.

김양자 부산 수영구지회장(왼쪽)이 5월 7일 어버이날 기념행사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고 있다. 이날 시상은 전국에서 지역별로 진행됐다.
김양자 부산 수영구지회장(왼쪽)이 5월 7일 부산에서 열린 어버이날 기념행사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고 있다. 이날 시상은 전국에서 지역별로 진행됐다.

대통령상을 받은 대한노인회 부산 수영구지회(지회장 김양자)는 경로당별 맞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구청 지원을 받아 만물수리공을 고용해 경로당 시설물을 전담 관리하게 하는 등 어르신들의 권익향상 노력이 인정을 받았다.

김양자 수영구지회장은 “우리 지회는 ‘배움과 꿈이 있는 행복한 경로당 운영’이라는 슬로건 아래 어르신들이 경로당에서 걱정 없이 지낼 수 있도록 하며, 1‧3세대가 함께 어울리는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면서 “이를 위해 애쓰는 경로당 회장들을 격려하기 위해 지난 4월 30일부터 5일 10일까지 경로당을 순회 방문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충북 증평군지회가 진행한 ‘1·3세대 공감 힐링 프로그램’.
충북 증평군지회가 진행한 ‘1·3세대 공감 힐링 프로그램’.

대통령상을 받은 대한노인회 증평군지회(지회장 연훈흠)는 2017년부터 ‘1·3세대 공감 힐링 사업’을 펼쳐 주목받았다. 지역 내 6곳의 경로당 노인 100여명과 3곳의 어린이집 원아 120여명이 보름에 한 번씩 만나 어울리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사업이다.

노인들은 원아들에게 동화를 들려주고 하모니카를 연주하는가 하면 화분이나 화채를 함께 만들고, 원아들은 노인들에게 노래를 들려주고 재롱을 부리며 추억을 만들었다.

연훈흠 증평군 지회장은 "노인들이 공경받고 모든 세대가 함께 어우러져 행복하게 살 수 있는 건강한 공동체를 이루려고 노력한 점을 높이 평가해 큰 상을 준 것 같다"며 "앞으로도 임직원들이 모두 합심해 어르신들의 복지 향상 증진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행복하고 즐겁고 안정된 노후를 보낼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또한 강능자 대한노인회 제주 서귀포시지회 부회장도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으며, 곽정남 대전 은어송 3단지아파트 경로당 회장은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다.

<어버이날 정부 포상자 명단>

국민훈장 석류장: 김영곤(전북 전주시 완산구 모악로)

국민포장: 김연희(경북 경산시 경안로)

대통령 표창: ▷대한노인회 부산 수영구지회 ▷대한노인회 충북 증평군지회 ▷강능자(대한노인회 제주 서귀포시지회 부회장) ▷한상돈(서울 동작구 여의대방로) ▷나형숙(경북 봉화군 봉성면) ▷조영선(대구 수성구 신천동로) ▷김민석(종로구효행본부) ▷서울 시립 강북노인종합복지관 ▷부산 영도구노인복지관 ▷고순자(충남 홍성군 광천읍 광금남로)

국무총리 표창: ▷곽정남(대전 은어송 3단지아파트 경로당 회장) ▷이현용(한국효운동단체총연합회) ▷(사)효문화지원본부 ▷박명자(경기도 여주시 가남읍) ▷고도영(강원도 고성군 간성읍) ▷박정수(전남 해남군 산이면) ▷백현욱(대전 유성구 어은로) ▷이진수(경기도 양평군 지평향교마을길) ▷김무연(경북 김천시 남면) ▷정현순(대전 중구 대종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