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세경제=이진우 기자] SK텔레콤이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SK텔레콤은 연결 재무제표 기준으로 2021년 1분기 매출 4조7805억원, 영업이익 3888억원, 순이익 5720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연결 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7.4%, 29% 증가한 수치다. 특히 미디어, 보안, 커머스 등 New ICT 사업이 성장을 견인했다.
New ICT 관련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6.7% 증가한 1조5212억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64.1% 증가한 1034억원으로 나타났다. New ICT 핵심 사업 매출이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31.8%에 달한다. 당기순이익은 SK하이닉스 지분법 이익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86.9% 증가했다.
이중 미디어사업은 IPTV 사업 성장 및 티브로드 합병 효과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17.6% 증가한 9670억원, 영업이익은 98.9% 늘어난 754억원을 기록했다.
SK브로드밴드는 콘텐츠, 채널, 플랫폼으로 이어지는 미디어 사업의 가치 사슬을 강화하기 위해 1월 다중방송채널사용사업자(MPP) ‘미디어에스’를 설립하고 4월 방송을 개시한 바 있다. ‘미디어에스’ 산하의 종합 엔터테인먼트 채널 ‘채널S’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 SM C&C와의 협업을 통해 전체 프로그램의 70%를 자체 제작 독점 콘텐츠로 편성하고 있다.
융합 보안사업(S&C 사업)은 ADT캡스와 SK인포섹 합병법인의 출범을 맞아 기존 보안 사업에서 Safety & Care 사업으로 명칭을 변경했으며,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20.3% 증가한 3505억원, 9.4% 증가한 278억원을 기록했다.
ADT캡스는 향후 기존 보안 영역에서의 견고한 성장을 바탕으로 홈보안 및 융합 보안, 클라우드 보안 등 기술 기반의 사업 모델을 확대할 계획이다.
11번가와 SK스토아로 이뤄진 커머스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 성장한 2037억원을 기록했다. 커머스 사업부는 비대면 소비 증가로 심화하는 시장 경쟁 속에도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성장과 손익 개선을 동시에 달성했다.
이동통신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9% 증가한 2조9807억원을 기록했다. 상용화 만 2년을 맞은 5G 서비스는 1분기 말 기준 가입자 674만명을 달성했다.
한편 SKT는 4월 인적 분할 추진 계획 발표 이후 발행주식 총수의 10.76%에 달하는 총 2조6천억원 규모의 자사주를 소각하는 등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SKT는 향후 이사회 의결과 주주총회 등 제반 절차를 거쳐 연내 인적 분할을 완료할 계획이다. 분할을 통해 유무선 통신사업과 New ICT 사업 각각에 최적화된 구조와 틀을 갖추고 미래 성장을 가속화 한다는 전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