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로당 프로그램 예산은 대한노인회로”
“경로당 프로그램 예산은 대한노인회로”
  • 배성호 기자
  • 승인 2021.05.21 11:03
  • 호수 77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인복지관의 ‘경로당 프로그램 연계’ 지침 삭제됐는데 아직도 이관 안해
최근 경로당 활성화를 위해서 노인복지관에 지원되는 예산을 각 지회로 이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사진은 경남 창원시마산지회에서 경로당프로그램 발표회를 하는 모습.
최근 경로당 활성화를 위해서 노인복지관에 지원되는 예산을 각 지회로 이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사진은 경남 창원시마산지회에서 경로당프로그램 발표회를 하는 모습.

복지부 지침따라 복지관에 예산 배정… 중앙회 건의로 2017년 삭제 

부산연합회는 지회로 예산 이관해 ‘활성화’ 사업… 타지역 확산 필요

[백세시대=배성호기자] 부산 수영구지회는 지난해 지역 경로당 31개소에 무선인터넷을 설치했다. 부산 영도구지회도 경로당 27개소에서 어르신들이 데이터요금 걱정 없이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향후 운영이 정상화되면 경로당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구축해놓은 것이다. 두 지회가 이러한 사업을 진행할 수 있었던 배경은 하나다. 대한노인회 부산연합회(회장 문우택)가 부산시와 지역 노인복지관을 설득, ‘경로당 프로그램’ 예산을 이관받았기 때문이다. 문우택 부산연합회장은 “그간 지회에서는 경로당순회프로그램관리자(경로부장) 인건비 밖에 지급되지 않아 운영에 어려움이 있었다”면서 “취지에 맞게 예산을 이관해 오면서 경로당 활성화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최근 지자체별로 노인복지관에 배정된 ‘경로당 프로그램’ 예산을 대한노인회 각 지회로 이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난해 이관한 부산 지역 지회들이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해당 예산을 활용해 다양한 사업을 성공적으로 전개하면서 이러한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

현재 각 지자체는 경로당 활성화를 위해 각 지회별로 경로당순회프로그램관리자를 선발해 배치했다. 이와 함께 노인복지관(부산 등 일부 지역 제외)에도 경로당 프로그램 예산으로 2000만원 가량(경로당 개수에 따라 차등 지원)을 지원하고 있다. 문제는 지회와 노인복지관 대부분이 예산의 상당수를 인건비로 책정해 프로그램 운영 예산이 거의 없다는 것이다. 일할 사람은 있지만 예산 부족으로 경로당 활성화를 위한 충분한 사업을 펼치지 못했다. 

반면 지회에 예산을 일원화했을 때 효과는 컸다. 대표적인 사례가 대전 중구지회(지회장 이인상)다. 대전 중구는 지역 노인복지관이 없어 관련 예산을 일찍이 대전 중구지회에 편성했다. 중구지회는 해당 예산으로 관내 경로당 40여곳의 여가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이렇듯 주변 지회들보다 많은 여가프로그램을 지원하면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대전 중구지회 관계자는 “경로당 회원들의 요구를 따라가기에는 부족한 편이지만 노인복지관에 지급되는 예산을 이관해온 덕분에 타지회보다 보다 많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로당 특색 반영한 사업, 지회만 가능

이러한 사례를 바탕으로 노인복지 현장에서는 경로당 활성화 예산운용을 각 지회가 전담하는 게 훨씬 효율적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지역별로 적게는 100개에서 많게는 600개가 넘는 경로당의 특징을 노인복지관에서 파악하기 어렵다는 점도 들고 있다.

또한 문제가 됐던 복지부 노인보건복지사업 안내지침에서 복지관의 경로당 프로그램 연계 내용이 삭제됐다. 2016년까지만 해도 복지부가 매년 발간하는 노인복건복지사업 안내지침 때문에 예산 이관을 요구할 명분이 부족했다. 당시 안내지침에는 노인복지관의 주요사업 중 하나로 ‘경로당 프로그램 연계’를 명시했고 노인복지관 평가 항목(경로당 활성화)에도 이를 반영했다. 이에 대한노인회 중앙회에서는 2014년부터 ‘대한노인회 지원에 관한 법률’을 바탕으로 “경로당은 대한노인회가 관리하게 돼 있는데 노인복지관이 경로당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건 맞지 않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결국 해당 지침은 2017년에 삭제됐다.

문제는 이후에도 대다수의 지자체들이 노인복지관에 경로당 활성화 관련 예산을 계속 지급하는데 있다. 현장에서는 부산연합회의 사례를 들며 지역별로 적극적으로 예산을 이관하기 위해 지자체와 노인복지관을 설득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근거 제시해 지자체‧복지관 설득해야”

부산연합회는 문우택 회장이 취임한 2014년부터 적극적으로 예산 이관을 위해 협의를 진행해왔다. 문 회장은 연제구지회장 시절부터 경로당 활성화 예산은 지회에 집중해야 한다고 적극적으로 주장했지만 안내지침에 막혀 어려움을 겪었다. 그러다 2017년 해당 지침이 사라지고 나서 본격적인 설득에 나섰다.

부산시 관계자와 노인복지관장들과 한자리에서 만날 때마다 경로당의 현주소와 경로당순회프로그램관리자의 역할 등을 객관적인 자료를 제시하며 설득했다. 그 결과 지난해부터 3억2000만원에 예산을 이관해 와 16개 지회에 배정할 수 있게 됐다.

문우택 회장은 “경로부장들이 각 경로당을 속속들이 파악하고 있고, 중앙회 차원에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 점 등 근거를 제시하며 대한노인회가 경로당 활성화를 전담해야 한다고 설득했다”면서 “지자체와 노인복지관 모두 수긍했고 다툼없이 평화적으로 예산을 이관했다”고 말했다.    

배성호 기자 bsh@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