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황손’ 이석 세 번째 앨범 내
‘마지막 황손’ 이석 세 번째 앨범 내
  • 관리자
  • 승인 2009.02.06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둘기 집’ 이후 42년만에 음반내고 다시 가수활동 나서

대한제국의 마지막 황손인 이석(68)씨가 지난 달 세번째 음반을 내고 다시 가수 활동에 나섰다. 1967년 ‘비둘기 집’이 실린 두 번째 앨범을 낸 이후 42년 만이다.
이씨는 새 앨범에서 불탄 숭례문에 대한 안타까움을 노래한 ‘아! 숭례문’과 함께 자신의 히트곡 ‘비둘기 집’ ‘두 마음’ ‘외로운 조약돌’을 다시 불렀다.


이씨는 숭례문 소실 이후 사람들이 사고 당시에만 숭례문에 대해 관심이 몰렸을 뿐, 그 이후에는 숭례문의 소중함을 너무 쉽게 잊어간다는 생각에 지난해 여름 ‘아! 숭례문’을 녹음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후 서울과 전주를 바삐 오가며 만든 세 번째 앨범이 반년 만에 녹음을 마치게 됐다.


젊은 시절 가수로 활발히 활동하던 이씨는 1979년 미국으로 쫓겨나듯 건너간 이후 험난한 삶을 살았다. LA 인근에서 구멍가게를 하며 겨우 끼니를 때웠지만 밤중에 강도를 열세 번 이나 당했다. 10년 뒤 한국에 돌아왔지만 녹녹하지 않은 삶과 황손으로서 자부심에 심한 상처를 입어 아홉 번이나 스스로 목숨을 끊으려 했다.


“광화문에 머리를 받고 가겠다고 유서를 썼어. 경제적으로도 힘들었지만 황실 없는 나라에서 황손으로 살아서 뭐하겠나 싶었지. 그런데 어느 날 어른 없는 나라에서 내가 해야 할 일이 있다는 생각이 들더라고. 그게 벌써 20년 전이야.”


이씨는 역사학자들과 함께 학회를 만들어 황실복원 운동을 펼치는가 하면 학생과 일반인을 상대로 궁궐 방문 기행, 조선 왕조 발상지 유적 기행 등의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역사 바로 세우기 운동을 하고 있다.


올해 설에는 거처인 전주 한옥마을 내 ‘승광재’(承光齋)에서 방문객과 떡국을 함께 먹으며 덕담도 나눴다. 세배를 한 아이들에게는 세뱃돈도 줬다.


이씨는 “사람들이 우리 역사의 소중함을 알고 관심을 좀 더 가졌으면 좋겠어. 피폐한 사회에서 뭔가가 중심을 잡아야 하거든. 이번에 공연도 하고 앞으로도 역사의식을 북돋울 수 있는 노래를 부르려고 해. 걸을 수 있는 동안은 계속 노래를 할 거야.”라며 앞으로의 포부를 밝혔다.        

 

함문식 기자 moon@100ssd.co.kr

 


<사진설명> 대한제국의 마지막 황손이자 ‘비둘기 집’을 부른 가수로도 유명한 이석(68)씨. 이씨는 지난 달 42년만에 자신의 세번째 음반을 내고 다시 가수 활동에 나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