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세시대 / 슬기로운 디지털생활 4] 남들이 내게 톡 보내게 하는 법
[백세시대 / 슬기로운 디지털생활 4] 남들이 내게 톡 보내게 하는 법
  • 김정훈 프로보에듀 교육연구소장
  • 승인 2021.06.04 13:31
  • 호수 773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약 생일인데 아무도 나에게 연락하지 않는다면 섭섭한 게 인지상정이다. 실제 세상에서는 누군가 내 상태를 알아주길 마냥 기다리면서 때론 기뻐하고 때론 섭섭해했지만, 디지털 세상에서는 그렇게 하면 안 된다. 적극적으로 자신의 상태를 알려야 한다.

그렇다고 남들에게 들이대라는 뜻은 아니다. 그냥 내 상태를 정확히 등록해 두기만 하면 된다. 내가 입력한 정보에 따라 자연스럽게 내 상태가 노출되고, 나에게 관심이 있는 사람은 연락해올 것이다.

#1 카톡 개인 프로필 수정하기

카톡 하단의 친구를 누르면  제일 위에 내 이름이 나온다. 여길 누르면 ‘프로필’(profile) 화면으로 넘어간다. 프로필이란 일종의 신상 명세서다. 프로필 편집을 누르면 대표 사진, 상태 메시지, 배경 화면 등을 바꿀 수 있다. 대표 사진이 비어있다면 내 모습이 예쁘게 나온 사진을 등록하자. 최근 특별한 장소에서 찍은 사진을 올리면 다른 사람의 관심을 끌 수 있다.

상태 메시지를 쓰자. 너무 길게 쓰면 글자가 잘리니, 짧고 간결하게 내 상태나 좋아하는 글귀 등을 적으면 된다. 이 외에 배경을 바꾸고, 음악을 등록하는 등 다양하게 꾸밀 수 있다. 직접 해보면 그리 어렵지 않으니 도전해 보자.

#2 프로필, 생일 알림 설정하기

개인 프로필을 아무리 예쁘게 잘 꾸며도 다른 사람이 볼 수 있도록 공개하지 않으면 헛수고다. 개인 프로필을 공개하도록 설정하자. 프로필 화면에서 우측 상단의 아이콘을 누르면 프로필 관리 화면이 뜬다.

여기에서 ‘프로필 내 홈에 공유’, ‘생일 알림’을 켜놓으면 된다. 보통은 자동으로 켜져 있다. 

이렇게 하면 다른 카톡 친구들이 내 프로필을 보고, 생일이 됐을 때 알림을 받을 수 있다.

카톡뿐만이 아니라 대부분 디지털 서비스들은 내 프로필을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가끔 들어가서 최신 사진과 문구로 바꿔주면 좋다. 프로필만 잘 변경해도 “어디 다녀온 거야?” “사진 예쁘게 나왔네” “어디 아픈 건 아니야?” 등 다양한 반응을 이끌 수 있다.

김정훈 프로보에듀 교육연구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임형숙 2021-08-18 22:21:52
유용한 배웁입니다. 감사합니다.

임형숙 2021-08-18 22:16:17
디지털 배움터에서 김정훈 연구소장님의 특강을 들었습니다 기억을 새롭게 하려고 복사를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