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세시대 / 슬기로운 디지털생활 8] 세상에서 제일 싼 시장
[백세시대 / 슬기로운 디지털생활 8] 세상에서 제일 싼 시장
  • 김정훈 프로보에듀 교육연구소장
  • 승인 2021.07.02 14:08
  • 호수 77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화점에서 세일을 하면 사람들이 엄청나게 모여든다. 아침부터 줄을 서기도 하고, 심지어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몸싸움이 벌어지기도 한다. 백화점에서만 살 수 있는 특정 제품이 있겠지만, 사실 대부분 인터넷에도 있다. 심지어 백화점 세일 가격보다 더 싸기도 하고, 구하기 힘든 제품도 구할 수 있다.

#1. 어디든 똑같은 공산품은 인터넷 쇼핑으로

인터넷 쇼핑몰은 보통 물건값이 저렴하다. 첫째 원가가 적게 들고, 둘째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이다. 물건값에서 매장 임대료가 차지하는 비중은 생각보다 매우 크다. 매장이 필요 없는 인터넷 쇼핑은 원가가 적게 들기에 더 싸게 팔 수 있다. 현실 세계에서는 발품을 파는 대가가 크기 때문에 지역에 따라 가격을 비싸게 매길 수 있지만, 인터넷 세계에서는 검색 한 번으로 선택을 받기에 경쟁이 치열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인터넷 쇼핑 운영자들은 남들보다 조금이라도 싸게 팔려고 경쟁한다.

그러니 품질이 똑같은 공산품들은 인터넷 쇼핑을 이용하자. 100만원이 넘는 가전제품의 경우, 수십~수백만 원까지 가격 차이가 난다. 예전에는 돈을 먼저 지불하고 물건이 뒤늦게 오는 것이 걱정이었지만, 요즘 인터넷 쇼핑몰은 이런 점에서 신뢰할 수 있다.

#2. 가장 싼 곳 찾는 검색 방법

네이버 상단 메뉴에서 ‘쇼핑’으로 들어가자. 검색창에 제품명을 입력하면 이걸 파는 쇼핑몰을 찾을 수 있다. 제품명은 정확할수록 좋다. 그냥 ‘생수’라고 검색하는 것보다, ‘삼다수’라고 검색하는 편이, 이보다는 ‘삼다수 2L’라고 입력하는 편이 더 좋다.

아래를 보면 여러 쇼핑몰이 나오는데, 여기에서 아무 생각 없이 가장 첫 번째를 누른다면 당신은 ‘하수’다. 보통 앞쪽에는 광고 제품이 배치된다. [광고]라고 붙은 제품을 모두 건너뛰고 첫 번째로 나오는 제품을 고르면 당신은 ‘중수’다. ‘고수’는 쇼핑목록에서 ‘낮은 가격순’을 눌러 가장 싼 제품을 선택한다. 다만 고수의 세계에서는 판매자도 다양한 수를 쓰니 아래 사항은 주의하자.

① 배송료 확인 : 배송료가 붙는 경우 배송료까지 더해야 가격이다. 배송료로 장난질하는 판매자가 꽤 있으니 주의.

② 믿을 수 있는 상점 선택 : 파워, 빅파워, 플래티넘 등 마크가 붙은 쇼핑몰에서 사자.

③ 너무 싸다면 의심 : 다른 곳보다 너무 싸다면 가짜 상품일 가능성이 높다.

인터넷 쇼핑몰에 가서 물건을 구매하는 절차는 짧은 지면에 담기 어려우니 ‘디지털배움터’ 찬스를 쓰자. 아래 전화번호로 전화를 걸면 가까운 곳에서 무료로 배울 수 있다.

김정훈 프로보에듀 교육연구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임형숙 2021-08-18 22:47:45
잘 배우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