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철, 뽀송뽀송하게 습기 제거하는 방법… 습도 높아질 경우 보일러 약하게 틀어두면 좋아
장마철, 뽀송뽀송하게 습기 제거하는 방법… 습도 높아질 경우 보일러 약하게 틀어두면 좋아
  • 배지영 기자
  • 승인 2021.07.09 15:15
  • 호수 77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습도 높으면 곰팡이 피고 벽지 손상… 온열질환·아토피 등도 일으켜 

빨래 안 마를 땐 제습기 가동… 싱크대 습기 제거엔 굵은 소금이 탁월

[백세시대=배지영기자] 어느덧 장마의 계절이 돌아왔다. 올해 장마는 7월 초부터 발동이 걸렸다. 장마 평균 시작일이 6월 19일인 것을 생각하면 예년보다 느린 것으로, 이는 1982년 7월 5일 이후 가장 늦은 장마다.  

장마철엔 습도가 높아지기 마련이다. 습도가 지속해서 높으면 수인성 전염병이나 식중독이 나타날 위험이 높고, 습도가 70% 넘어가면 실내에 곰팡이가 활발하게 번식한다. 또한 땀 증발이 억제돼 체온 조절이 어렵고 관절염 환자는 통증을 더 쉽게 느낀다. 

특히 요즘과 같이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은 경우에는 청결하고 보송한 실내 환경을 유지하는 게 중요하지만 방법을 몰라 실천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실내 습기를 제거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습도가 높으면 나타나는 현상

습도가 높으면 빨래가 잘 마르지 않으며 방안 구석구석에서 곰팡이가 잘 피어난다. 특히 종이는 햇빛과 습기에 취약해 벽지가 손상되며 과자처럼 마른 음식의 경우 눅눅해지게 된다. 

또한 결로 현상이 생겨 전자부품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며 집안에 습기를 좋아하는 벌레들이 서식할 수 있다. 

◇습도가 높으면 생기는 질환

▶온열질환= 열사병·열탈진 등으로 잘 알려진 온열질환은 고온이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지만 높은 습도도 고온 못지 않게 위험한 요소로 꼽힌다. 신체는 외부 온도가 높으면 체온을 낮추기 위해 땀을 흘린다. 그런데 습도가 높으면 땀이 잘 마르지 않아 체온이 잘 떨어지지 않게 된다. 땀은 증발하면서 체온을 뺏어가 체온을 낮추는데 높은 습도가 이를 막는 것이다. 때문에 체온이 떨어지지 않으면 더 많은 땀을 흘리게 되고, 탈수 증상과 함께 의식 잃거나 체온이 40도를 넘는 온열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비염·천식= 곰팡이는 습도가 60% 이상일 때 쉽게 자란다. 특히 곰팡이는 건축물 내장재에 쉽게 증식해 포자 형태로 실내 이곳저곳에 퍼진다. 이처럼 포자 형태로 퍼진 곰팡이에는 독성 물질인 ‘마이코톡신’을 포함하고 있어 알레르기성 비염과 천식을 유발한다. 호흡 시 곰팡이 포자를 흡입하게 되면 허파꽈리에 염증이 생겨 원활한 산소 교환이 이뤄지지 못해 천식이 발생할 수 있다.

▶무좀·아토피= 피부도 높은 습도로 인해 망가질 수 있다. 고온다습한 환경은 피부사상균이 서식하기 좋게 만들어, 무좀이나 아토피피부염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곰팡이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곰팡이가 있는 환경에 노출되면 아토피피부염 외에도 두드러기나 혈관부종, 소양증 등의 다른 알레르기성 피부질환이 나타날 수 있다.

▶뇌수막염= 높은 습도로 인해 폭발적으로 늘어난 세균들이 영유아와 노년층에겐 뇌수막염을 일으키기도 한다. 뇌수막염은 뇌를 둘러싸고 있는 ‘수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한다. 뇌수막염의 대부분은 바이러스성 뇌수막염이며 그 원인은 장바이러스가 90% 이상을 차지한다.

◇공간별 실내 습기 제거 방법

▶거실= 공간이 크므로 보일러를 전체적으로 약하게 틀어두는 것이 좋다. 그러면 바닥의 끈적함과 공기의 습함이 어느 정도 누그러들게 되며 거실 한편에 숯을 두거나 양초를 켜두는 것도 도움이 된다. 소파는 장마철 기간만이라도 벽과 5㎝ 정도 떨어뜨려 두어야 하며, 패브릭(천) 소파는 시트가 겹쳐지는 곳에 제습제나 신문지를 두면 곰팡이가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제습기 사용도 추천한다. 실내의 습도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해주며 빨래가 잘 마르지 않을 때 제습기를 이용하면 습기를 잡아줘 빠르고 뽀송하게 빨랫감을 말릴 수 있어서다. 더불어 결로 현상과 곰팡이 역시 예방해준다.

▶안방= 매트리스의 경우, 커버는 세탁한 후에 햇볕에 건조하고 매트리스는 베이킹소다를 뿌리고 30분 정도 후에 청소기로 빨아들이면 간단하게 청소와 제습이 가능하다. 물론 가능하다면 매트리스도 햇볕에 말려주는 것이 좋다. 

카펫이나 러그는 잘 마른 신문지를 밑에 깔아주면 습기 제거에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렇게 해주면 신문지가 습기를 흡수해 뽀송뽀송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하지만 신문지는 종종 갈아줘야 한다.

▶욕실= 평소 샤워 후에는 문을 열어 수증기를 없애고, 곰팡이가 생겼다면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섞은 물을 마른행주에 적셔 곰팡이를 닦아낸 다음 물기를 제거해야 한다. 욕실 바닥을 완전히 말린 후엔 양초를 타일 사이의 틈에 문지르면 방수 역할을 하여 곰팡이를 방지할 수 있다. 

선반 위나 변기 뒤쪽에 숯을 놓는 것도 제습에 좋다. 숯은 일정 시간 사용 후에 햇볕에 바짝 말리면 제습 효과가 다시 원상복구 되기 때문에 큰 비용이 들지 않는 것이 장점이다. 

▶주방= 굵은 소금은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싱크대 습기를 제거하는 데 안성맞춤이다. 재사용도 가능하며, 맑은 날 햇볕에 적당히 말린 후 다시 싱크대와 그릇장에 넣어두면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냉장고에 물방울이 맺혀 있거나 성에가 끼는 현상이 나타나면 오래된 원두나 다 쓴 원두 찌꺼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습기를 제거하는 건 물론 냉장고 음식 냄새까지 함께 제거하는 탈취 효과도 겸해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어서다. 

배지영 기자 

jybae@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