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해상 “30도 이상 기온에 타이어펑크 사고 66% 증가”
현대해상 “30도 이상 기온에 타이어펑크 사고 66% 증가”
  • 최주연 기자
  • 승인 2021.07.21 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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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사율 12.3배, 중상자발생률 3.4배 높아
폭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타이어펑크사고는 기온이 30℃ 이상일 때가 그 이하일 때 보다 66%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자료=현대해상)
폭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타이어펑크사고는 기온이 30℃ 이상일 때가 그 이하일 때 보다 66%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자료=현대해상)

[백세경제=최주연 기자] 타이어펑크 사고는 평상시보다 여름철 불볕더위에 더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해상은 여름철 고온다습 현상으로 인한 타이어펑크, 불쾌지수 등과 교통사고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연구 결과를 21일 발표했다.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가 지난해 6~8월동안 발생한 교통사고 23만 3천 건을 분석한 결과, 폭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타이어펑크사고는 기온이 30℃ 이상일 때가 그 이하일 때 보다 66%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타이어 교체를 위한 긴급출동 서비스도 31%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타이어펑크사고의 치사율은 일반 교통사고 대비 12.3배 높고, 중상자 발생률도 3.4배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김태호 박사는 “기온이 30도일 때 노면은 70도 정도의 고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타이어로 전달되는 스탠딩 웨이브(타이어 접지부에 열이 축적돼 타이어가 터지는 변형 현상) 현상이 발생한다”면서 “이를 방지하기 위해 타이어 공기압을 표준 압력보다 10~20% 정도 높게 하고 타이어 상태를 수시로 점검해 마모된 경우에는 미리 교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불쾌지수가 80이 넘는 날에는 하루 중 기온이 가장 높은 오후 2시~4시 사이에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20.7%)했다.(자료=현대해상)
불쾌지수가 80이 넘는 날에는 하루 중 기온이 가장 높은 오후 2시~4시 사이에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20.7%)했다.(자료=현대해상)

한편, 장마 이후 고온다습한 날씨로 인한 운전자들의 불쾌지수 상승과 교통사고와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연구소가 지난 2년 동안 전국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불쾌지수가 80이하일 때 보다 80초과일 때 사고가 15% 증가했다.

불쾌지수가 80이 넘는 날에는 하루 중 기온이 가장 높은 오후 2시~4시 사이에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20.7%)했다. 20대(+7.4%p)와 60대(+1.9%p) 운전자를 중심으로 사고가 더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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