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협, 올해 상반기 총 22억원 상당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신협, 올해 상반기 총 22억원 상당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 윤성재 기자
  • 승인 2021.08.24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58개 신협 78건, 18억원 금융사기 피해 막아…하반기도 포상 예정

 

보이스피싱 지역별 예상 실적.(자료=신협)
보이스피싱 지역별 예상 실적.(자료=신협)

[백세경제=윤성재 기자] 올해 초, 신협 광교지점을 찾은 한 조합원 부부가 창구를 방문해 예금을 중도해지하고 1억원 상당의 현금을 인출하고자 했다. 담당 창구 직원은 중도해지 및 인출 업무 과정에서 고액을 현금으로 찾는 점을 이상히 여겨 보이스피싱을 의심했다.

확인 결과 부부는 딸을 납치했다는 보이스피싱 조직의 협박을 받고 있던 상황으로, 담당 직원은 즉시 경찰에 이를 신고했고, 발빠른 대응으로 딸의 신변에 이상이 없음을 확인하고 조합원 부부의 예금도 지킬 수 있었다.

이처럼 신협이 올해 상반기 총 22억원 상당의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했다. 신협 전산망 상시모니터링을 통해 244건, 4억원을 예방했고, 전국 58개 신협은 78건, 18억의 금융사기 피해를 막았다고 24일 밝혔다. 

신협은 현장에서 활동하는 임직원들의 기지로 보이스피싱 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특히 임직원들의 세심한 관찰과 즉각적인 조치가 조합원들의 자산을 지키는 역할을 했다는 것이다. 

지역별로 광주전남지역이 16건으로 가장 많고, 대전충남 13건, 인천경기/전북지역 각 12건, 대구경북지역 10건, 부산경남지역 6건, 서울지역 4건, 충북지역 3건, 강원/제주지역이 각 1건으로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 전년대비 64% 증가한 예방건수를 보였다.(지난해 47건, 올해 78건)
신협은 예방한 보이스피싱 유형으로는 검찰/기관사칭 유형 37건, 대출사기 유형 26건, 자녀납치 및 지인사칭 유형 12건, 인출책 검거 3건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에 신협중앙회는 금융사기 피해 예방을 위해 일선에서 노력하는 임직원들을 격려하고자 하반기에는 우수 예방직원을 선정해 중앙회장 표창 및 포상할 계획이다.

신협중앙회 박용남 금융소비자보호실장은 “최근 코로나19로 취약해진 서민경제 상황을 악용해 대출상담을 사칭한 보이스피싱이 증가했다”며 “하반기에도 보이스피싱 신종수법에 대한 적극적인 사례공유와 지속적인 조합원 교육 및 홍보를 통해 보이스피싱 피해근절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