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이슬 및 청포도에이슬 등 과일리큐르 인기
[백세경제=최주연 기자] 하이트진로의 참이슬과 과일리큐르 중국시장 판매가 100만 상자를 돌파했다. 100만 상자 돌파는 1994년 일본 이후 두 번째다.
하이트진로는 올해 중국시장 소주류(참이슬 및 청포도에이슬 등 과일리큐르)의 수출량이 100만 상자(상자당 30병 기준)를 돌파했다고 7일 밝혔다. 이러한 수출 호조세는 현지화 전략이 원인으로 꼽힌다.
중국 시장 내 하이트진로의 소주류 판매는 2018년 이후 연평균 41%씩 꾸준히 성장해왔다. 지난해에는 87만 8천 상자를 판매, 전년대비 약 56% 증가로 성장폭도 증가하고 있다. 특히 과일리큐르가 빠른 속도로 성장해 지난해까지 매년 103%씩 성장했다. 소주류 가운데 과일리큐르의 비중 역시 2017년 14%에서 올해 60%로 확대됐다.
이러한 성장은 현지화의 성과로 해석할 수 있다. 내부 집계에 따르면 하이트진로의 소주류를 구입하는 경로의 74%가 중국 현지 판매채널로 나타났다. 기존 교민 중심의 판매에서 현지 판매로 옮겨간 것이다.
하이트진로는 주요 가정 채널 및 온라인 채널 영업도 지속 강화해 대부분의 할인매장과 편의점, 주요 온라인 채널에서 ‘쩐루’를 쉽게 구입할 수 있다. 쩐루는 브랜드 진로의 중국 발음이다.
최근 중국 SNS에서는 ‘쩐루통’이 화제가 되고 있다. 쩐루통은 젊은 소비자들이 딸기에이슬 등 쩐루와 여타 음료, 과일을 섞어 펀치 스타일로 만든 이색 레시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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