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해상 지문인증 시스템 오픈…청약절차 축소
현대해상 지문인증 시스템 오픈…청약절차 축소
  • 최주연 기자
  • 승인 2021.10.05 1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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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회 자필서명→1회 전자서명 체결…고객 편의성 향상
현대해상이 고객이 직접 스마트폰으로 지문을 촬영해 보험계약을 체결 할 수 있는 '지문인증 전자서명' 시스템을 오픈했다.(사진=현대해상)
현대해상이 고객이 직접 스마트폰으로 지문을 촬영해 보험계약을 체결 할 수 있는 '지문인증 전자서명' 시스템을 오픈했다.(사진=현대해상)

연간 1370만장 종이 절감…온실가스 배출감축 효과 기대

[백세경제=최주연 기자] 현대해상이 복잡했던 서면 청약 절차를 대폭 축소한 서명 시스템을 선보인다. 과거에는 서면 계약체결 시 최대 15회 자필서명을 해야 했다면 새 시스템은 단 한 번의 전자서명으로 보험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 현대해상은 고객이 직접 스마트폰으로 지문을 촬영해 보험계약을 체결 할 수 있는 '지문인증 전자서명' 시스템을 오픈했다고 5일 밝혔다.

현대해상은 2017년 '휴대폰 직접서명' 전자청약 시스템을 업계최초로 도입한 바 있지만 계약자와 피보험자가 다른 계약의 경우에는 전자청약이 불가능 했다. 그러나 이후 관련 법 개정과 새로운 인증기술을 활용해 ‘지문인증 전자서명’시스템을 개발했고 계약자와 피보험자가 다른 계약의 경우에도 간편하게 전자청약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지문인증 전자서명’ 시스템은 기존 10단계의 서면 청약 절차를 4단계로 대폭 축소시켰다. 기존 서면 계약체결 시 고객이 최대 15회 자필서명을 해야 했다면 ‘지문인증 전자서명’ 시스템은 단 한 번의 전자서명만으로 보험계약을 체결 할 수 있어 고객 편의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보안성 강화로 고객정보 유출에 대한 우려를 없앴다. 촬영한 지문은 그 즉시 암호화 되고, 암호화된 지문 정보는 현대해상과 금융결제원이 분산 보관함으로써 안전성과 신뢰성을 높였다. 지문 정보가 전송된 후에는 촬영기기에 어떤 정보도 남지 않는다.

현대해상 관계자는 “지문인증 전자서명을 통해 고객 편의성과 보험설계사 업무 생산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현대해상은 휴대폰 직접서명과 이번 지문인증 전자서명 도입으로 향후 디지털 기반의 페이퍼리스 환경을 선도적으로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문인증 전자서명’을 통해 연간 약 1370만 장의 종이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축구장 5배 넓이의 산림과 같은 온실가스 배출감축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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