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횡성 청태산휴양림에 '치유의 숲' 조성
강원 횡성 청태산휴양림에 '치유의 숲' 조성
  • 연합
  • 승인 2009.03.10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까지 402ha 산림에 20억원 들여 국내 최고 수준 개장
강원 횡성군의 청태산 자연휴양림 일대에 '치유의 숲'이 조성된다.

북부지방산림청은 둔내면 삽교리 청태산 자연휴양림 일대 402ha의 산림에 20억원을 들여 내년까지 국내 최고의 숲 치유 프로그램과 시설을 갖춘 '치유의 숲'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최근 밝혔다.

이곳에는 다양한 치유의 숲길을 비롯해 자연형 물 치료시설과 피톤치드 사우나, 운동 치유시설 등을 갖춘 숲 치유 프로그램이 운영되며 건강증진센터를 건립, 이용자들에게 맞춤형 산림처방 프로그램을 제공하게 된다.

또 숲의 상층부위를 순환하는 나무다리와 유럽형 산림체험시설(Forest Adventure)이 도입돼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숲 치유센터로 운영될 예정이다.

특히 숲 치유 프로젝트에는 서울대와 한양대, 인제대 병원과 국립산림과학원 등 20여개 의료기관 및 학계에서 참여하고 숲 치유센터에서는 이용 대상과 질환별로 특성화된 프로그램 연구와 운영이 이뤄지게 된다.

청태산 자연휴양림 내에는 2007년 195억원을 들여 조성된 국내 유일의 상설 숲 문화 체험장인 '숲체원'이 운영되고 있다.

숲체원에는 300여명을 수용하는 목조숙소 52동을 비롯해 다목적 강당과 원형전시관, 강의동, 실습동 등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췄으며, 장애인과 임산부, 노약자들이 숲길을 통해 편안하게 산 정상까지 갈 수 있도록 특수 설계된 1km 구간의 휠체어 산책로가 개설돼 있다.

숲체원이 들어선 곳은 해발 850m의 청정지대로 아름다운 자작나무 숲과 아늑한 잣나무 길, 고사리원, 약용식물원, 버섯원 등 다양한 자연생태 학습장과 숲 탐방로를 갖춰 사계절 자연의 아름다움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숲체원은 교육 및 체험과 전시 등 녹색교육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아토피와 고혈압 등 생활습관성 질환문제와 인터넷의 과다사용 문제개선, 우울증과 불안감 해소 등을 위한 숲 치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북부지방산림청 관계자는 "자연휴양림과 숲체원이 갖고 있는 최적의 자연환경 및 시설과 국내 유일의 숲 치유 프로그램을 통해 이 일대가 숲 치유센터의 모델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연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