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세시대 / 뉴스브리핑] 코로나 확진자 폭증에 새 변이 ‘오미크론’ 감염까지… 의료 붕괴 대책 세워야
[백세시대 / 뉴스브리핑] 코로나 확진자 폭증에 새 변이 ‘오미크론’ 감염까지… 의료 붕괴 대책 세워야
  • 배지영 기자
  • 승인 2021.12.03 13:44
  • 호수 79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시행 한 달여 만에 최악의 상황이 연출되고 있다.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처음으로 5000명을 넘어섰으며,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 감염 확진 사례도 국내에서 발생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12월 2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5266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전 최다 기록인 5123명(12월 1일)보다 50여 명이나 많은 수치로, 위중증 환자도 하루 새 10명이 늘어 역대 최다인 733명을 기록했다.

더불어 지난달 나이지리아에 다녀왔다 코로나19로 확진된 인천의 40대 부부와 이들의 밀접 접촉 지인인 30대 남성이 오미크론에 감염됐다. 부부는 11월 14 ~23일에 나이지리아를 방문하고 24일에 귀국해 25일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으며, 지인은 공항에서 인천의 집까지 부부의 이동을 도운 뒤 29일 확진됐다.

부부와 밀접접촉한 가족 2명 중 1명인 자녀(10대 남성)는 11월 30일 코로나19 판정 후 아직 전장 유전체 분석이 진행 중이며, 오미크론에 감염된 지인의 부인(30대), 장모(60대), 지인(30대 남성)도 오미크론 의심 사례로 추가된 상태다. 또한 이 부부와는 다른 일정(11월13~22일)으로 나이지리아를 다녀온 50대 여성 2명에게서도 오미크론 변이가 확인됐다. 지인 관계인 이들은 23일 입국 후 24일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고, 현재 재택치료 중이다. 

이처럼 오미크론은 유럽과 전 세계로 확산되는 상태다. 11월 24일 아프리카 보츠와나에서 처음 발견된 지 일주일 만에 EU(유럽연합) 10개국을 포함해 최소 20개국에서 오미크론 확진자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확산 속도가 빠른 것으로 알려진 오미크론이 출현하자 세계 각국은 서둘러 국경을 봉쇄하고 있는 상태다. 영국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최소 70여 개국에서 아프리카 남부 국가들을 여행금지국으로 지정했다.

우리나라 또한 남아프리카공화국과 보츠와나 등 아프리카 8개국을 대상으로 지정한 방역강화 국가·위험국가·격리면제 제외국가에 나이지리아를 포함하기로 했다. 더불어 12월 3일 0시부터 16일 24시까지 2주간 모든 국가에서 입국하는 내·외국인은 예방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10일간 격리조치를 시행한다.

오미크론이 전 세계 각지로 퍼져나가는 것은 시간문제일 것으로 보인다. 델타 변이도 각국에 상륙하는 시간의 정도 차이만 있었을 뿐이지 결국은 모든 나라에 상륙해 우세종이 됐다.

이는 전 세계 경제가 공급망과 이동망으로 거미줄처럼 연결돼 있어 바이러스를 원천적으로 막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단순히 외국인 입국자를 통째로 봉쇄한다고 해서 막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오미크론의 전파력이 얼마나 강한지는 더 두고봐야 알겠지만, 현재로는 오미크론이 우세종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게 전문가들의 판단이다.

다만, 치명도는 좀 더 두고 볼 필요가 있다. 오미크론을 처음 알린 남아공의 안젤리크 쿠체 박사도 “오미크론에 감염된 환자의 증상은 비교적 경미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돌연변이가 많다고 해서 무조건 치명적이거나 항체 회피성이 높다고 단정할 수 없다는 의견도 많다.

이제 특단의 대책 없이는 하루 1~2만 명 확진자 발생은 시간문제로 보인다. 수도권과 충청권의 중증병상 가동률이 90%를 넘어서는 등 위중증 환자를 치료할 여력도 한계에 이르렀다. 정부는 지난달 30일부터 모든 환자의 재택치료를 기본으로 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했지만 이 역시 국민을 불안하게 만들고 있다.

재택치료자가 생기면 동거인까지 출근·등교를 할 수 없게 되는 데다 온 가족이 집단감염될 가능성도 높아지기 때문이다. 독거노인·자취생 등 1인 가구에서는 증상이 악화돼도 돌봐줄 사람이 없는 문제가 생긴다.  

이에 재택치료자에 대한 모니터링과 병원 이송 시스템을 정교하게 가다듬을 필요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대혼란을 피하기 어렵다. 정부는 이제라도 병상과 의료인력 확보에 총력을 기울여 의료 체계 붕괴를 막아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