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환자 지역사회 계속 거주’ 정책토론회…“검진 위주 치매안심센터, 역할 바꿔야”
‘치매환자 지역사회 계속 거주’ 정책토론회…“검진 위주 치매안심센터, 역할 바꿔야”
  • 조종도 기자
  • 승인 2021.12.10 13:52
  • 호수 79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성일 보건복지부 제1차관이 12월 3일 열린 치매정책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양성일 보건복지부 제1차관이 12월 3일 열린 치매정책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치매안심주치의 도입, 치매안심병원 기능 강화를”

[백세시대=조종도기자] “치매환자의 지역사회 거주를 위해서는 치매안심센터가 컨트롤타워가 돼 의료기관이나 복지기관을 연계해야 하며, 센터가 중심이 되는 커뮤니티 케어(지역사회 통합돌봄)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보건복지부는 12월 3일 오후 서울 중구 연세대학교 세브란스 빌딩 대회의실에서 ‘치매환자의 지역사회 거주 지원’에 대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복지부는 지난 8월부터 치매정책발전협의체를 구성, 치매국가책임제 추진 4년 차의 성과와 한계를 돌아보고 치매환자의 ‘지역사회 계속 거주’(Aging In Place) 지원을 위한 향후 정책 과제를 모색했다. 

이번 토론회는 협의체가 그간 논의한 결과를 정리하고, 사회적 논의가 필요한 과제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양성일 복지부 제1차관은 인사말을 통해 “초고령사회를 눈앞에 둔 지금, 치매 환자들이 살던 곳에서 삶의 존엄성을 지키며 살아갈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향후 치매 정책의 큰 과제”라면서 “향후 정부에서도 오늘 제시된 좋은 제안들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고민하고 보완하겠다”고 밝혔다. 

서지원 중앙치매센터 부센터장은 ‘치매국가책임제 성과와 한계’ 주제발표를 통해 “단기간에 지역사회 치매관리체계의 기틀을 갖추고 치매환자 발굴, 치매 관련 인식개선, 사례관리 등 소기의 성과를 거두었다”면서 “특히 인지지원등급 신설을 통해 경증 치매환자도 장기요양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고 중증 치매환자와 치매 의심환자의 의료비를 절감하게 됐다”고 말했다. 

서지원 부센터장은 “그러나 치매안심센터의 전문인력 확보가 어려워 전문성 면에서 미흡했고 지역 간 서비스의 질 차이도 존재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제도 개선을 위해 “향후 표준화되고 믿을 수 있는 양질의 서비스 제공 등 치매 관리 인프라를 내실화하고 치매환자의 지역사회 계속 거주를 지원하는 연계체계가 구축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최호진 한양대 구리병원 신경과 교수(대한치매학회 정책이사)는 두 번째 발제를 통해 ‘치매환자의 지역사회 거주 지원을 위한 의료서비스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최호진 교수는 “치매안심센터는 고위험군과 소외 계층 중심의 검진사업을 진행하되, 치매 예방사업과 치매환자의 관리 부분에 보다 많은 예산과 인력을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 교수는 치매안심병원의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면서 “가족이 감당하기 힘든 BPSD(피해망상 등 행동심리증상) 환자는 치매안심병원에 입원시켜 전문인력이 집중 치료한 뒤 최대한 빨리 퇴원시켜 지역으로 보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치매환자의 지역사회 계속 거주를 지원하기 위해 ‘우리동네 치매안심주치의’ 제도 시범사업을 시행할 것을 제안했다. ‘우리동네 치매 안심주치의’는 치매 전문교육을 이수한 의원급 의료기관 의사가 가까운 동네에서 치매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와 치료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이어 열린 토론회에서 보건사회연구원 김세진 부연구위원은 “치매환자가 지역사회에서 계속 살게 하려면 치매친화적 환경을 조성하는 게 중요하다”면서 “치매 어르신이 배회하더라도 이웃들의 관심 속에 안전하게 집에 돌아올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임현국 가톨릭대 교수는 “치매안심센터의 역할은 지역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면서 “대도시에서는 치매안심센터가 치매 조기검진보다는 환자의 ‘지역사회 거주’를 돕는데 역점을 둬야 하며, 소도시나 농어촌 지역에선 조기검진 사업부터 차근차근 진행해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종도 기자 jdcho@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