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뚜기로부터 불어온 ‘옛날’ 바람
오뚜기로부터 불어온 ‘옛날’ 바람
  • 최주연 기자
  • 승인 2021.12.21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옛날 당면‧옛날 참기름‧옛날 잡채 인기

[백세경제=최주연 기자] 오뚜기가 우리 고유의 맛을 강조한 제품을 선보이며 ‘옛날’ 바람이 불고 있다. 오뚜기는 지난 시간동안 한국 전통식품의 명맥을 이어나가기 위해 ‘옛날’ 브랜드를 확장시켜 왔다. 지난 1986년 전통당면에 기반해 출시한 ‘오뚜기 옛날 당면’은 국내 당면 시장의 활성화를 주도했으며, 이후 선보인 국수와 미역, 물엿 등은 ‘옛날’ 브랜드의 확립을 이끌었다. 이외에도 참기름과 들기름, 국수, 볶음참깨, 누룽지, 다시마, 죽 등의 제품들이 ‘옛날’ 브랜드를 달고 전통의 맛을 전하고 있다.

오뚜기는 지난 시간동안 한국 전통식품의 명맥을 이어나가기 위해 ‘옛날’ 브랜드를 확장시켜 왔다. (사진=오뚜기)
오뚜기는 지난 시간동안 한국 전통식품의 명맥을 이어나가기 위해 ‘옛날’ 브랜드를 확장시켜 왔다. (사진=오뚜기)

그중 ‘오뚜기 참기름’은 1983년 출시 이후 대한민국 소비자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으며 1990년 이래로 참기름 시장 1등을 놓치지 않고 있다. 특히 2011년 선보인 ‘옛날 참기름’은 옛날 방앗간에서 압착식 방법으로 직접 짠 고소한 맛을 그대로 담아내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오뚜기가 철저히 관리한 100% 통참깨를 전통 방식으로 볶아 만든 볶음참깨분을 활용해 착유 시 온도를 낮추어 참깨 본연의 맛과 향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식품산업통계정보시스템이 발표한 ‘전통기름 브랜드별 소매점 매출 현황’에 따르면, ‘오뚜기 옛날 참기름’의 매출은 2019년 283억 원에서 지난해 306억원으로 약 8.3% 증가했다. 지난해 시작된 코로나19 여파로 집 밥 수요가 증가하면서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는 참기름 매출도 덩달아 상승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오뚜기는 전통음식의 간편화를 이끌고 있다. 지난 2013년 오뚜기는 국내 최초로 잡채를 봉지라면 형태로 만든 ‘옛날 잡채’를 출시했다. 재료 준비와 손질, 조리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잡채를 5분 이내에 완성할 수 있는 제품으로, 용기면으로도 만나볼 수 있다.

오뚜기 관계자는 “최근 자극적이지 않은 맛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담백하고 고소한 맛을 지닌 전통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국민 식생활 향상에 이바지할 수 있는 제품을 선보이며 ‘옛날’ 브랜드의 가치를 높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