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서비스 티빙, 주요 포털 아이디로도 가입… 월 7900원이면 이용
OTT서비스 티빙, 주요 포털 아이디로도 가입… 월 7900원이면 이용
  • 배성호 기자
  • 승인 2022.01.28 14:41
  • 호수 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TT서비스 즐기기 [2] 국내 서비스 ‘티빙’ 가입부터 이용까지

tvN, JTBC 등 생방송부터 독점 제작 콘텐츠까지 다양하게 시청

가족과 프리미엄 요금제 분납하면 절감… 아이폰서 결제하면 더 비싸

[백세시대=배성호기자] 남녀노소 모두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는 가수 이효리와 MBC ‘무한도전’ 연출자로 유명한 김태호 PD가 맞손을 잡고 제작한 ‘서울체크인’이 1월 29일 공개돼 화제를 모으고 있다. 특이한 점은 ‘서울체크인’은 지상파, 케이블 등 TV가 아닌 ‘티빙’(TVING)을 통해 선보였다는 것이다.

티빙은 tvN, OCN, Mnet 등을 보유한 CJ ENM의 OTT 서비스다. 지상파를 제외한 종편, CJ 계열의 방송을 주로 서비스한다. 지난해부터는 ‘넷플릭스’처럼 오직 티빙에서만 시청할 수 있는 독자 콘텐츠를 대대적으로 개발해 가입자를 꾸준히 늘리고 있다. 최근 공개돼 호평받는 이서진 주연의 코미디 드라마 ‘내과 김원장’ 등 60편의 오리지널·독점 콘텐츠를 선보이며 지난해 12월 18일 기준 유료 가입자가 256% 증가했다. 

또한 2023년까지 오리지널 콘텐츠에 4000억을 투자할 계획이다. 예능뿐 아니라 오리지널 시리즈 라인업을 늘리고 다큐·애니 등 다양한 장르로 확대한다. 스포츠 독점 중계로 남성 가입자 비중 및 장르 다변화와 외연 확대도 꾀하고 있다.

◇요금제

티빙은 총 3가지 유료요금제가 있다. HD화질로 1명만 시청 가능한 7900원의 ‘베이직’, FHD화질로 2명이 동시시청 가능한 1만900원의 ‘스탠다드’, FHD+4K화질로 4명까지 시청 가능한 1만3900원의 ‘프리미엄’ 이용권이 있다. 즉, 베이직 요금제의 경우 본인이 시청하면 동시간 대 아이디를 공유한 가족 누구도 시청할 수 없다. 

반면 스탠다드는 2명, 프리미엄은 4명까지 동시간대 시청이 가능하다. 혼자 7900원을 내고 베이직을 보는 것보다 가족‧지인과 함께 일종의 ‘계’를 만들어 프리미엄 요금제를 선택하면 각자 3500원 가량만 내면 보는 데다가 TV로도 시청이 가능해 이러한 방식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주의해야 할점은 ‘베이직’ 이용권의 경우 TV로는 볼 수 없다. 또 아이폰, 아이패드 등에서 결제할 경우 1만2000원, 1만6000원, 2만원으로 요금이 상승하니 PC나 안드로이드폰에서 결제하는 것이 좋다. 

◇PC 가입방법

먼저 PC에서 티빙을 즐기려면 네이버, 다음 등에 접속해 '티빙'을 검색한 후 가장 상단에 나오는 사이트를 누른다. 해당 사이트가 열리면 ‘티빙 시작하기’가 바로 뜨는데 이를 누르면 회원가입 창으로 이동한다. 티빙은 네이버, 카카오톡 아이디 등으로도 가입이 가능하다. 둘 중 하나의 아이디가 있다면 ‘네이버로 시작하기’ 혹은 ‘카카오로 시작하기’를 누르면 빠르다. 예컨데 ‘네이버로 시작하기’를 눌렀다면 네이버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바로 회원가입이 종료된다. 

이후 우측 상단 ‘돋보기 모양’ 옆 ‘프로필’을 클릭하고 아래 창에 ‘이용권’을 누른다. 프리미엄, 스탠다드, 베이즉 등 3가지 이용권 선택 창이 뜨는데 원하는 상품을 클릭해 결제하면 된다. 스탠다드와 프리미엄의 경우 연간 이용권을 결제하면 25%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한달 가량 이용해 본 후 최소 1년 이상 시청할 것으로 예상된다면 연간 이용권을 구매하는 것도 좋다.   

◇스마트폰 가입방법

스마트폰에서는 ‘구글플레이’에 접속해 ‘티빙’을 검색해 내려받는다. 이후 설치된 앱을 터치해 접속하면 ‘티빙 시작하기’가 첫 화면에 뜬다. 이를 누른 후 PC와 마찬가지로 원하는 방법으로 회원가입을 진행한다. 역시 우측 상단에 ‘프로필’을 눌러 ‘이용권’을 클릭해 원하는 상품을 결제한다.  

◇이용방법 및 주의사항

티빙은 크게 실시간 방송과 VOD 서비스로 나뉜다. 실시간은 일반TV를 그대로 옮겨놓은 것이라 생각하면 된다. PC와 스마트폰 모두 좌측 상당에 ‘실시간’ 탭을 누르면 시청이 가능하다. tvN, OCN, Mnet 등 CJ ENM의 주요채널, JTBC 등 종편, 뉴스채널 등을 시청 가능하다.

실시간 탭 옆 ‘TV프로그램’, ‘영화’, ‘키즈’ 등은 언제든지 시청 가능한 VOD 서비스다. 실시간 방송에서 놓친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티빙에서 자체적으로 제작한 콘텐츠, 영화 등을 추가 요금 없이 무제한으로 시청 가능하다. 해당 탭을 누른 후 원하는 프로그램을 찾아 선택하면 시청할 수 있다. ‘검색’(스마트폰은 하단, PC는 상단 우측 돋보기 모양)을 눌러 원하는 프로그램을 직접 찾아서 시청해도 된다.  

PC의 경우 가정 내 인터넷을 통해 접속을 하면 돼 데이터 요금이 발생하지 않지만 스마트폰의 경우 와이파이를 설정하지 않으면 데이터를 사용해 추가요금이 나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배성호 기자 bsh@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