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건강보험생활 Q&A 2] 치과시술
[슬기로운 건강보험생활 Q&A 2] 치과시술
  • 관리자
  • 승인 2022.04.18 10:30
  • 호수 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5세 이상, 임플란트 2개까지 저렴하게

Q 연로하신 아버지는 임플란트, 어머니는 틀니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경제형편이 어려운데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A 만65세 이상이면 임플란트 비용과 틀니 제작비의 70%를 건강보험공단에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즉 비용의 30%만 본인이 내면 됩니다. 먼저 임플란트는 현재 1인당 평생 2개까지 건강보험을 적용받고 있습니다. 틀니는 7년에 한 번씩 부분틀니, 완전틀니 모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틀니한 지 7년이 안됐는데 치아가 빠져 기존 틀니를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런 경우 보험 적용이 될까요?

A 틀니 제작은 7년에 1회 건강보험 적용이 원칙이지만, 구강구조의 심각한 변형 등으로 인해 기존 틀니를 사용하실 수 없는 경우에 의사의 소견이 있으면 1회 재제작이 가능합니다. 다만 재제작이 가능한 상황인지는 의사의 판단에 따르므로 병원과 자세히 상담해보셔야 합니다.

Q 현재 A병원에서 건강보험을 적용받아 틀니 제작 중인데, 다른 병원으로 옮겨서 시술을 이어나갈 수 있나요? 

A 치과 시술시 건강보험 적용은 원칙적으로 최초에 등록한 병원에서 시술이 완료되어야 합니다. 부득이 치과가 휴·폐업하거나 원거리로 이전하는 경우에는 이를 확인하여 타 치과에서 시술을 이어가실 수 있으나, 단지 마음이 바뀌었다고 병원을 변경하는 건 안 됩니다.

Q 임플란트를 1개 건강보험 적용 받았는데, 같은 자리에 다시 임플란트를 진행하는 것도 가능한가요? 

A 네. 같은 자리에 또 다시 임플란트를 진행하셔도 건강보험 적용은 가능하나, 같은 자리여도 임플란트 1개를 더 하신 것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총 2개의 임플란트 급여적용을 모두 받은 것이 되어 향후 추가로 급여적용은 불가합니다. 

Q 틀니와 임플란트 외에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치과시술은 어떤 것이 있나요? 

A 후속처치가 없는 치석제거의 경우 만 19세 이상의 건강보험 자격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1년에 1회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선천성 악안면 기형 환자의 교정 및 치료도 2019년부터 건강보험이 적용되는데요. 각각의 치료 방법에 따른 횟수 등이 상이하므로 자세한 기준은 1577-1000번으로 전화주시거나 가까운 지사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