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당 조절과 비만에 도움이 되는 ‘곤약’
혈당 조절과 비만에 도움이 되는 ‘곤약’
  • 배지영 기자
  • 승인 2022.04.25 13:51
  • 호수 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식이섬유 풍부하고 포만감… 다이어트에 효과

매 끼니 먹으면 영양 불균형… 곤약은 물과 함께 섭취

[백세시대=배지영기자] 최근 곤약 젤리, 곤약 국수, 곤약 밥 등 다이어트할 때 먹는 저칼로리 식품 시장이 커지며, 곤약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뜨겁다. 

곤약은 구약나물의 알줄기를 가공해서 만든 식재료로 감자 및 전분류에 속한다. 물을 흡수하면 부피가 팽창하는 특징이 있어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이 쉽게 느껴진다. 

그러나 매 끼니를 곤약으로 대신하는 건 건강에 해롭다. 칼로리를 적게 섭취하려다 몸에 필요한 영양소까지 부족해질 수 있어서다. 곤약의 효능과 섭취법에 대해 알아본다.

◇곤약의 효능

곤약에는 단백질이나 지방, 비타민과 같은 특별한 영양소는 없지만 ‘글루코 만난’이라고 하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또한 칼슘, 나트륨, 칼륨, 인 등의 미네랄이 들어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구약감자가 비만이나 변비, 정장 작용에 효과가 좋다고 기술돼 있으며, 중국에서는 옛날부터 황제의 비만 치료제로 쓰여 왔다. 일본의 대표적 장수마을인 오키나와에서는 곤약을 매 끼니마다 빼놓지 않을 정도로 즐겨 먹는다고 한다.

차례상에 올리는 탕국이나 어묵 전골 등에 들어가던 곤약이 인기몰이를 하는 이유는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줄 수 있고 칼로리까지 적어 다이어트용으로 그만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밥 한 공기(200g)가 300㎉, 고구마 한 개가 256㎉인데 반해, 곤약 200g은 12㎉에 불과하다. 실 곤약 100g에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3.62g으로 같은 양의 귤(1g)이나 사과(1.3g)보다 훨씬 많다. 

그러나 곤약에는 탄수화물·지방·단백질 등 필수영양소와 비타민·무기질 등 미량영양소가 거의 없어서, 매 끼니를 곤약으로 대신했다간 영양 불균형이 생길 수 있다.

다만, 곤약을 적정량 섭취한다면 혈당이 낮아지고 비만에 도움이 된다. 곤약에 든 글루코만난은 장에서 끈적끈적하게 녹은 후 음식물에 엉겨붙어, 탄수화물의 체내 흡수를 지연시키고 혈당 상승을 억제해줘서다. 소화·흡수되지 않은 곤약이 체외로 배출되는 과정에서 장내 지방이 곤약에 붙어 함께 배출되기도 한다.

◇곤약 섭취법

불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할 때 수분이 부족하면 오히려 변비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곤약을 섭취할 때에는 물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곤약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해서 단순당 함량이 높고 자극적인 부재료와 함께 무분별하게 섭취하거나, 곤약으로만 식사를 대체하는 것은 오히려 다이어트에 독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식이섬유가 적절히 배합된 식사 중에서 탄수화물 일부만을 곤약으로 대체하는 것을 권장한다.    

배지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