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금융그룹, 공식 서체 ‘읏맨체’ 3종 공개
OK금융그룹, 공식 서체 ‘읏맨체’ 3종 공개
  • 윤성재 기자
  • 승인 2022.05.16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대왕 탄신 기념, 자사 대표 캐릭터인 ‘읏맨’처럼 독특한 디자인 눈길
사진=OK금융.
사진=OK금융.

[백세경제=윤성재 기자] OK금융그룹이 세종대왕 탄신 625주년을 맞아 OK금융만의 독특한 아이덴티티를 담은 공식 서체 ‘읏맨체’ 3종을 공개했다. 읏맨체는 OK금융그룹이 자체 개발한 마이크로사이트인 ‘읏현전’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OK금융그룹은 빅타이포그래피용, 제목용 서체로 지면은 물론 디지털 환경에서의 가독성을 고려해 꽉찬 넓이와 비례로 읏맨체를 디자인했다고 16일 밝혔다. 

‘읏찬체’, ‘읏궁체’, ‘읏뚱체’ 등 3종으로 이뤄진 읏맨체는 경쾌하면서도 힘차고, 부드러우면서도 강렬한 느낌을 표현했다. 먼저 ‘읏찬체’는 한 눈에 봐도 이글이글한 힘찬 기운이 느껴지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읏궁체’는 장난기를 쏙 뺀 진지한 서체로 한 자 한 자에 섬세함을 담았다. ‘읏뚱체’는 둥글둥글 모난 곳 없이 귀엽고 엉뚱한 느낌이 느껴지도록 설계했다.

이들 각 서체는 한글 2350자, 영어 94자, KS심볼 986자로 지원되며, 읏맨 캐릭터 딩벳(폰트 아이콘) 15종도 함께 제공된다. 특히 자음 14종과 모음 1종에 숨어있는 딩벳은 타이핑할 때마다 뜬금없이 나왔다 사라지는 재미를 더해준다. 획일적인 스타일보다는 개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MZ세대에게 어울리는 서체라는 게 OK금융그룹의 설명이다.

실제로 OK금융그룹 측이 MZ세대를 대상으로 읏맨체 사용 후기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OK금융그룹의 아이덴티티가 잘 반영됐으며 ‘읏맨’ 캐릭터가 생각나는 폰트”라는 의견과 함께 “읏찬체, 읏궁체, 읏뚱체 3종 컨셉이 뚜렷하고 개성이 있어 타이틀 레터링, SNS 등에서 시의 적절하게 쓸 수 있는 활용도 높은 폰트라고 생각한다”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OK금융그룹 관계자는 “많은 사람들이 쉽게 익혀 날마다 편하게 쓰도록 만든 한글처럼, 많은 사람들이 ‘읏맨체’를 쉽게 다운받아 편안하게 쓰길 바라는 마음에서 제작했다”고 밝혔다. 

한편 OK금융그룹은 다양한 곳에서 읏맨체가 사용될 수 있도록 자체 유튜브 채널, SNS 채널에서 읏맨체 자막 템플릿을 제공하는 등 서체 활용처를 넓히는 방안을 계획 중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