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기운 더할 풍수지리 인테리어 “현관문 열었을 때 정면에 거울 보이면 ‘복’ 빠져나가”
좋은 기운 더할 풍수지리 인테리어 “현관문 열었을 때 정면에 거울 보이면 ‘복’ 빠져나가”
  • 배지영 기자
  • 승인 2022.06.03 16:00
  • 호수 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침실 방문과 침대 머리는 대각선에 위치해야… 거실은 밝고 환하게

가스레인지-싱크대, 마주보지 않도록… 욕실 문·변기 뚜껑 닫아 둬야

[백세시대=배지영기자] 예로부터 우리 조상들은 풍수지리에 따라 집터와 묫자리를 정했다. 풍수지리는 산과 땅, 물의 흐름에 따라 인간의 길흉화복이 정해진다고 믿는 민간풍속 가운데 하나다. 하지만 현대사회에서는 여러 가지 사정에 따라 집터를 풍수지리에 맞게 고르지 못하더라도 집의 환경을 개선함으로써 심리적인 안정감을 얻고, 쾌적함을 누릴 수 있다. 이에 공간별 재물, 복을 가져다준다는 풍수지리 인테리어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현관문을 열었을 때 거울이 바로 정면으로 보이면 집안에 들어오는 복이 반사돼 나갈 수 있기 때문에 거울은 현관문의 왼쪽이나 오른쪽에 설치하는 것이 좋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현관문을 열었을 때 거울이 바로 정면으로 보이면 집안에 들어오는 복이 반사돼 나갈 수 있기 때문에 거울은 현관문의 왼쪽이나 오른쪽에 설치하는 것이 좋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현관

현관 혹은 대문은 그 집의 얼굴과 마찬가지다. 외부와 집을 연결하는 통로로, 좋은 기운과 나쁜 기운이 들어오는 길목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이 공간은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현관이 지저분하고 어지러운 상태라면 음의 기운이 계속 쌓이기 때문이다.

보통 현관에 쓰레기통이나 분리수거함 등을 두는 경우가 많은데, 이 공간은 최대한 비워두는 것이 좋다. 또한 각종 광고물이 쌓이는 것을 방치하지 말아야 한다. 우유배달 주머니도 현관 문고리에 걸지 말고 복도 벽에 설치하는 것이 좋다.

풍수지리에서 가장 대중적으로 알려진 것이 바로 현관에 거울을 놓으면 좋지 않다는 것이다. 특히 현관문을 열었을 때 거울이 바로 정면으로 보인다면 집안에 들어오는 복이 반사돼 나갈 수 있고 사람의 기운을 빼앗을 수 있다. 

그렇다고 무조건 불운을 가져오는 것은 아니다. 현관문을 열었을 때 거울이 왼쪽에 있다면 재물운이 상승하며, 오른쪽일 경우 출세운이 좋아진다. 만약 현관 벽에 전신 거울이 달려 있다면 상반신만 보이도록 아래쪽은 가리는 것이 이롭다.

침대에 베개를 둘 때에는 2개 이상을 세트로 갖춰 놓는 것이 재물운을 상승시키는 데 좋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침대에 베개를 둘 때에는 2개 이상을 세트로 갖춰 놓는 것이 재물운을 상승시키는 데 좋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침실

풍수지리에서 침실은 재물과 운의 흐름을 담당하는 공간이다. 다른 공간들보다 어두워야 재물과 운이 쌓이기 때문에 암막 커튼을 달아 빛을 조절하는 것이 좋다. 또한 재물운이 쌓일 수 있도록 침실 공간은 꼭 필요한 가구만 배치하는 등 최대한 비워두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문과 침대 머리의 위치다. 침대 머리가 방문을 정면으로 보도록 두면 기운의 순환이 안 된다. 가장 좋은 위치는 방문과 침대가 대각선에 위치하도록 하는 것이다. 문에서 봤을 때는 침대 머리가 보이지 않으나, 침대에 누웠을 때는 문으로 누가 들어오면 볼 수 있는 위치가 좋다. 

또한 침실의 기가 원활하게 흐를 수 있도록 침대를 벽에 너무 바짝 붙이지 않도록 한다. 이때에는 침대와 창문 사이 틈에 작은 탁자나 테이블을 배치해 공간을 띄워두는 것을 추천한다. 더불어 베개는 큰 베개를 사용해야 하며, 침대에 베개를 둘 때에는 하나만 두지 말고 2개 이상을 세트로 갖춰 놓는 것이 재물운을 상승시키는 데 좋다.

거실 구석에 사람 키보다 낮은 높이의 관엽식물을 배치하면 나쁜 기운을 중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거실 구석에 사람 키보다 낮은 높이의 관엽식물을 배치하면 나쁜 기운을 중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거실

거실은 가족 구성원이 모이는 공간으로 사회를 뜻한다. 청결하고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은 기본이고 간접 조명을 추가로 설치해 밝고 환한 환경을 만들어주는 게 좋다. 거실 창문 커튼은 가볍고 밝은 톤으로 골라야 하며, 주기적인 환기를 통해 좋은 기운이 잘 흐르도록 해야 한다.

거실 동쪽에 어항 등의 소품을 두면 재물운을 높일 수 있으며, 거실 구석에 사람 키보다 낮은 높이의 관엽식물을 배치하면 나쁜 기운을 중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거실 소파는 현관에서 대각선 방향으로 배치하되 현관문을 등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부엌

풍수지리에 따르면, 재물운은 물의 깨끗한 정도에 따라 기가 좌우된다. 이 같은 이유 때문에 부엌에서 사용하는 물은 가능하면 정수기를 통해 오염을 거를 것을 추천한다. 음용은 물론 찻잔을 씻고 그릇을 세척할 때 역시 정수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릇은 도자기류를 사용해야 하고, 엎어두면 들어온 복이 담기지 못하기 때문에 건조가 끝나는 대로 똑바로 두는 게 좋다. 칼이나 가위는 수납장 안에 보관하고 칼의 날은 현관을 향하지 않도록 한다. 물과 불이 서로 대치하지 않도록 가스레인지와 냉장고, 가스레인지와 싱크대는 마주 보지 않도록 한다. 만약 구조상 어쩔 수 없이 마주 보고 있다면 중간에 식물 화분을 두면 중화시킬 수 있다. 

◇욕실

현관이 기운을 받아들이는 입구였다면, 욕실은 빠져나가는 출구와 같다. 현관으로 들어온 좋은 기운과 재물이 그대로 욕실로 나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우선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현관과 욕실은 마주 보지 않는 것이 좋다. 만약 맞은 편에 위치하면, 현관으로 들어온 기가 그대로 욕실로 나가도록 고속도로를 뚫어둔 셈이 된다. 그렇다고 집을 다시 공사할 수도 없는 노릇이기 때문에 문을 잘 닫아두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된다.

변기와 배수구 등으로 좋은 기운이 외부로 흘러나가지 않도록 직접적으로 물이 배출되어 나가는 통로인 변기의 뚜껑도 항상 닫아두는 게 좋다. 샤워부스를 따로 설치하거나 욕실 바닥에 타일을 덧대어 반건식 욕실을 만드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배지영 기자 jybae@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