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세기경 금박에 그린 정교한 화조도 발견
8세기경 금박에 그린 정교한 화조도 발견
  • 배성호 기자
  • 승인 2022.06.20 14:26
  • 호수 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 동궁과 월지에서 나온 신라 금박 유물.
경주 동궁과 월지에서 나온 신라 금박 유물.

경주 동궁과 월지 출토물… “신라 전성기 금속 기술”

[백세시대=배성호 기자] 굵기의 절반 정도 되는 매우 가느다란 선을 무수히 그어 새 두 마리와 꽃들을 표현한 정교하고 섬세한 신라 유물이 경주 동궁과 월지에서 나왔다.

육안으로는 거의 식별이 불가능해 현미경을 이용해야만 문양을 살필 수 있는 이 유물은 현대 장인도 쉽게 제작할 수 없는 불가사의한 작품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문양에는 서역과 교류 흔적이 있어 금속공예는 물론 회화사와 문화사 측면에서도 중요한 자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2016년 11월 경주 동궁과 월지에서 각각 발견한 금박 유물 2점이 본래 새와 꽃 그림인 ‘화조도’(花鳥圖)를 새긴 동일한 개체의 8세기 신라 장식물임을 확인했다고 6월 16일 밝혔다.

유물 출토 지점은 동궁과 월지 ‘나’지구 북편이다. 한 점은 건물터와 담장터 사이에서 모습을 드러냈고, 다른 한 점은 회랑 건물터에서 확인됐다. 두 지점 사이 거리는 약 20m이며, 유물들은 발견 당시 원래 형체를 알기 어려울 정도로 구겨진 상태였다.

금박 유물은 가로 3.6㎝, 세로 1.17㎝, 두께 0.04㎜다. 순도 99.99%의 순금 0.3g이 사용됐다. 그림을 그린 선 두께는 머리카락 굵기인 0.08㎜보다 얇은 0.05㎜ 이하로 조사됐다.

사다리꼴 단면에 좌우 대칭으로 새 두 마리를 배치했고, 중앙부와 새 주변에는 단화(團華) 문양을 철필(鐵筆·끝부분이 철로 된 펜) 같은 도구로 빼곡하게 새겼다. 단화는 꽃을 위에서 본 듯한 문양을 뜻한다.

금박 유물의 정확한 용도는 파악되지 않은 상황이다. 다만 문양을 새길 때 목재 받침에 고정한 뒤 작업했고, 어딘가에 매달기 위한 구멍이 없는 점으로 미뤄 나무나 금속 기물에 부착했던 장식물로 추정됐다.

김경열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학예연구사는 “넓은 금박에 문양을 새긴 뒤 사용할 부분만 오려낸 것 같다”며 “단순히 장식용이 아니라 신에게 봉헌하기 위해 제작된 물품일 가능성도 있어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했다.

신라 금박 유물은 17일부터 10월 31일까지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천존고에서 열리는 ‘3㎝에 담긴 금빛 화조도’ 전시를 통해 공개된다. 연구소 누리집에 접속하면 온라인으로 유물을 감상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