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표레일웨이, 세계 철도시장 공략 '잰걸음'…대만 시장 점유율 90%
삼표레일웨이, 세계 철도시장 공략 '잰걸음'…대만 시장 점유율 90%
  • 이진우 기자
  • 승인 2022.09.19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후 인도 현지 파트너사와 생산 거점 현지화 추진
삼표레일웨이가 인도에 수출한 FBW(Flash Butt Welding) 머신.
삼표레일웨이가 인도에 수출한 FBW(Flash Butt Welding) 머신.

[백세경제=이진우 기자] 해외 기술 및 부품에만 의존했던 고속분기기를 국산화하고, 사전 제작형 콘크리트 궤도(PSTS, Precast Slab Track System)를 확대 적용하는 등 국내 철도기술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삼표레일웨이가 세계 철도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 

삼표레일웨이는 현재 철도궤도용품 생산뿐만 아니라 PSTS 궤도시스템 개발 및 생산, 철도궤도공사 시공과 레일연마를 포함한 궤도유지 보수사업 등 다각화된 철도전문기업으로 사업 초기 이집트, 인도네시아, 콜롬비아 등의 각 수요처에 공급함으로써 수출 실적을 쌓았다.

지난 1997년 충북 오송에 국내 최초 분기기 생산 전용공장을 갖추고 연간 분기기 약 1,000세트 생산 체제를 구축해 공장 내 연구개발을 위한 기업연구소를 설립하는 등 신제품 개발과 기술 연구를 위한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삼표레일웨이는 그간 축적된 기술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각국 수요처의 요구수준에 맞는 분기기를 개발해 제공함으로써 최근 20년 간 대만, 이란, 브라질, 파키스탄, 베트남, 필리핀 등으로 공급 시장을 확대했다고 19일 밝혔다. 

대만의 경우 오랜 기간 시장을 선점하고 있던 일본을 누르고 1998년 대만동부철도건설국에 처음으로 공급을 시작한 이후 현재는 시장 점유율을 90%까지 끌어올리는 성과를 달성했다. 또한 지난해에는 대만철로관리국이 시행한 분기기 PC침목화 교체 프로젝트를 위한 분기기 1,600세트(계약가 약 900억원) 구매입찰을 수주해 올해 5월 1차 물량을 납품했고, 2023년까지 납품을 최종 완료할 예정이다. 

삼표레일웨이는 대만시장의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향후 시장 성장 가능성이 큰 인도의 현지 파트너사와 생산 거점의 현지화를 추진하고 있다. 앞서 지난해 12월에는 오랜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제작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개발한 FBW(Flash Butt Welding) 머신을 인도에 납품했다. 

이 장비는 분기기 제작에 필요한 망간 크로싱과 레일의 이종 재질을 용접하는 전문 장비로, 삼표레일웨이의 독자적인 기술력을 접목한 이후 FBW 머신 첫 수출 사례이다. 삼표레일웨이는 내년에도 이 장비를 인도에 추가로 납품할 계획이다.

삼표레일웨이 관계자는 “해외 각국의 시장과 사업 환경을 검토해 글로벌 도약이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제품 수출 확대와 신시장 개척에 역점을 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