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노인회 세종시지회, 노인자원봉사지원센터 봉사단장 교육
대한노인회 세종시지회, 노인자원봉사지원센터 봉사단장 교육
  • 박아영 기자
  • 승인 2022.09.27 0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지회가 노인자원봉사단장 교육을 실시했다.
세종시지회가 노인자원봉사단장 교육을 실시했다. 인사말하는 장영 지회장.

[백세시대=박아영 기자] 대한노인회 세종시지회(지회장 장영)는 9월 21일 지회 4층 대강당에서 2022년 활동 중인 90개 클럽 단장을 대상으로 노인자원봉사단장 교육을 실시했다.

장영 지회장은 인사말에서 “코로나19의 지속적인 어려움 속에서도 한결같은 마음으로 봉사활동에 참여하시고, 교육에도 빠지지 않고 참석해주시는 90명의 클럽 단장님들께 진심어린 감사를 전한다”며 “이웃을 섬기고 배려하는 봉사 실천은 온기있는 사회를 만드는 귀중한 과업이다”라고 강조했다. 

1부는 영상 교육으로 중앙회 노인자원봉사지원본부 우보환 본부장의 전국 1850개 봉사단 단장과 3만7000명의 활동 단원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고, 보건복지부 일반공모사업으로서의 노인자원봉사 활성화 지원사업의 배경과 이해, 향후 사회에서의 다양한 경험과 역량을 토대로 전문화, 다양화, 특성화된 클럽조직과 활동 등 비전제시, 봉사활동 지원비 집행 관련 사항 등 운영 제반사항에 대한 설명을 상영했다. 

2부 교육에서는 전재선 세종 노인자원봉사센터장의 봉사단장 실무교육이 진행됐다. 먼저 봉사단장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봉사과정을 계획하고 관리하며, 회원 화합과 친목을 도모하고, 봉사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며,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고 성실한 참여를 당부했다.

이어 활동 시에는 신중하게 계획해 활동일지를 작성하고, 계획한 날짜에 변경 없이 활동하되 불가피한 변경의 경우 미리 관리자에게 연락을 당부했다. 또한 봉사활동지원비 사용시 주의사항으로 클럽전용카드 사용, 카드영수증 기본 첨부, 세부내역증빙을 위한 간이영수증 첨부, 포인트 적립금지 등을 안내했다.

일지 작성시에는 활동사진을 반드시 첨부하고 관리할 것과 활동 참석 명부는 자필 서명하고 원본을 제출해달라는 등 유의점을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자원봉사의 자발적, 지속적, 연속적, 공익적 성격을 공고히 하고, 특히 노인자원봉사는 사회의 어른으로서 다음 세대에게 솔선수범하는 자세로 자원봉사자나 수혜자 모두 진정으로 감사와 감동을 느낄 수 있는 봉사가 되도록 하자”고 다짐하며 교육을 마무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