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세시대 / 뉴스브리핑] 열차 탈선·인명 사고 끊이지 않는 코레일 … 구조적 원인 파헤쳐 환골탈태해야
[백세시대 / 뉴스브리핑] 열차 탈선·인명 사고 끊이지 않는 코레일 … 구조적 원인 파헤쳐 환골탈태해야
  • 배지영 기자
  • 승인 2022.11.14 09:17
  • 호수 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세시대=배지영 기자] 열차 탈선과 사망사고 등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의 안전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어 안전 대책에 비상이 걸렸다.

지난 11월 6일 밤 서울 용산역을 출발한 익산행 무궁화호 열차가 영등포역으로 진입하던 중 탈선해 34명이 경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했다. 승객들은 의자에서 튕겨 나갈 정도로 열차가 흔들렸고 정전에 연기까지 났다고 전했다.

심지어 탈선 여파로 인해 7일 오후까지 KTX와 일반 열차 운행이 중지되거나 단축 운행되면서 극심한 혼잡 상황이 벌어졌다. 구로역에서 용산행 급행이 끊겨 대혼란이 벌어졌고, 승객이 밀고 밀리며 비명과 고성이 오가는 아찔한 장면이 펼쳐졌다. 전 국민이 이태원 트라우마에서 벗어나지 못한 상태에서 과밀 사고가 우려되는 상황까지 몰리게 된 것이다.

그런데도 서울시와 영등포구청은 6일 밤 9~11시 사이 ‘조치 완료’, ‘복구 완료’와 같은 내용의 재난 문자를 보냈다. 코레일과 지방자치단체가 의사소통이 제대로 되지 않은 것이다. 이에 따라 7일 아침 이를 믿고 출근길 열차를 타러 나온 시민들은 큰 불편을 겪을 수밖에 없었다.

지난 11월 5일에는 경기 의왕시 오봉역에서 화물열차 연결·분리 작업을 하던 직원 1명이 숨지고 1명이 다쳤다. 코레일 사업장의 사망사고는 올해 1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이후 벌써 네 번째다. 지난해 사망사고는 1건이었지만 중대재해법이 시행된 올해 사망사고는 더 늘어난 것이다. 

3월에는 대전시 소재 열차 검수고에서 직원이 객차 하부와 레일 사이에 끼여 숨졌고 7월에는 경의중앙선 중랑역에서, 10월에는 일산선 정발산역에서 직원이 열차에 치여 목숨을 잃었다. 시민의 안전한 이동을 책임져야 할 공공기관에서 되레 국민 불신과 불안을 가중시키고 있으니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

나희승 코레일 사장은 지난 3월에 발생한 직원 사망사고로 인해 공공기관장 중 처음으로 중대재해법 위반 혐의로 입건된 상태다. 고용노동부는 나머지 중대재해 사고에 대해서도 엄정히 수사해 책임을 묻겠다는 계획이다. 

중대재해가 빈발한다면 구조적인 문제부터 따져보는 게 순리다. 그러나 정부는 사고 원인을 작업자의 부주의 탓으로 돌리는 무책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어명소 국토교통부 2차관이 오봉역 사고 현장을 방문해 “관행적인 안전 무시 작업 태도를 타파해야 한다”고 말한 것이 단적인 예다. 

이와 관련 전국철도노조는 기자회견을 통해 “오봉역 사고의 가장 큰 원인은 인력 부족”이라고 반박했다. 인력이 부족해 3인 1조로 해야 할 일을 2인 1조로 하다 보니 사고를 피할 수 없었다는 것이다. 

또한 노조가 인력 부족과 열악한 작업 여건 개선을 줄곧 요구해왔지만 사측이 예산 부족을 이유로 외면했다고 한다. 노동자의 안전의식만 탓하는 건 오히려 위험을 방치하는 행위다.

열차 탈선 사고가 잇따르는 것도 심각한 문제다. 올해 들어 승객들이 탄 상태에서 탈선 사고가 난 것만 3건에 달한다. 차량기지 내 사고까지 포함하면 10건이 넘는다. 열차 탈선은 큰 인명 피해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위험천만하다. 차량정비와 선로관리 등 안전 시스템이 정확히 작동하는지 철저히 점검해야 하는 이유다.

코레일은 2018년 강릉 KTX 탈선 사고를 비롯해 큰 사고가 날 때마다 재발방지책을 약속하고, 최고경영자가 물러나는 과정을 반복해 왔다. 그런데도 똑같은 사고가 계속되거나 오히려 사고가 더 늘어나는 것은 근본적인 원인 진단과 해법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코레일은 하나에서 열까지 다 바꿔야 한다”고 말한 것만 봐도 그렇다.

지금 코레일에 필요한 것은 허울뿐인 조직 개편이나 수박 겉핥기식 대책이 아닌 환골탈태 차원의 전면쇄신이다. 더이상 안전불감증과 안전관리 시스템 미비로 국민이 희생되는 일이 없도록 최선의 대책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