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슘·철분 함께 복용하면 체내 흡수 서로 방해
칼슘·철분 함께 복용하면 체내 흡수 서로 방해
  • 배지영 기자
  • 승인 2022.12.05 14:59
  • 호수 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고 복용하면 좋은 영양제 궁합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칼슘·마그네슘은 시너지 효과… 비타민C와 철분도 잘 맞아

항생제와 유산균은 상극… 유통기한 지난 건 과감히 버려야

[백세시대=배지영 기자] 따로 음식 섭취를 하지 않아도 간편하게 영양 보충을 할 수 있고 건강도 챙길 수 있어 갖가지 종류의 영양제를 챙겨 먹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몸에 좋은 영양제라고 해서 아무렇게나 복용해서는 안 된다. 특히 여러 종류의 영양제를 함께 복용할 때는 영양제 조합을 봐 가면서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영양제 조합이 잘 맞아 효능을 더욱 높이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반대로 조합이 맞지 않아 안 먹는 것만 못한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음식에 궁합이 있듯이 영양제도 그런 것인데, 이에 함께 복용하면 좋은 최고의 궁합과 최악의 궁합인 영양제에 대해 소개한다.

◇함께 복용하면 좋은 영양제

▶비타민C+철분= 비타민C는 체내 활성산소 제거와 멜라닌 색소 형성 억제 효과가 있으며, 면역 기능을 강화시켜 각종 바이러스 및 세균에 대한 저항성을 증가시켜 준다. 여성의 경우 비타민C를 섭취할 때 철분을 함께 섭취하면 체내 흡수율이 높아져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칼슘+마그네슘= 최근 두 영양제의 시너지 효과 때문인지 칼슘과 마그네슘이 한데 포함된 영양제가 출시돼 인기를 끌고 있다. 일반적으로 칼슘은 체내에 25%만 흡수되고 나머지는 몸 밖으로 배출되는데, 마그네슘을 함께 섭취하면 체내 흡수율을 훨씬 높여준다. 더불어 칼슘 흡수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D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마그네슘의 작용이 필요한데, 이 세 가지의 영양제를 함께 복용하면 서로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특징이 있다.

▶비타민E+오메가3= 오메가3 지방산은 기름 성분으로, 빛이나 공기, 열 등에 의해 산화되는 등 산패되기 쉽다. 하지만 비타민E가 이러한 산패 작용을 막아주기 때문에 되도록 이 두 가지의 성분이 함께 들어있는 복합형 오메가3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비타민A+아연= 비타민A와 아연을 복용할 경우 아연이 비타민A가 혈액 속에서 일정한 농도를 유지하며 필요한 곳에 고루 분포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비타민A를 꾸준히 섭취한다고 해도 아연이 부족한 경우 결핍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다.

◇함께 복용하면 안 되는 영양제

▶철분·항산화제+종합비타민= 종합비타민에는 마그네슘과 칼슘 등의 성분이 들어있다. 그러나 이러한 요소들은 철분 흡수를 방해하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함께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만약 둘 다 복용해야 한다면 철분은 식전에 복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종합비타민과 항산화제를 동시에 복용할 경우 지용성 과다복용으로 체내에 쌓여 독성을 유발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비타민D+칼슘= 비타민D는 복용하는 목적에 따라 섭취방법을 달리해야 한다. 뼈 건강을 위해 비타민D를 먹는 것이라면 칼슘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비타민D가 칼슘의 흡수를 돕기 때문이다. 그러나 과다 섭취 시 고칼슘혈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또한 면역력 증강을 위해 복용하는 것이라면 별도의 약물을 병용하지 않고 비타민D만 먹어도 충분하다.

▶칼슘+철분= 칼슘과 철분은 절대로 같이 복용하면 안 되는 조합이다. 서로 신체에 흡수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특히 칼슘은 철분 이외에도 아연과 같은 무기질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함께 복용해야 할 경우 철분은 공복에, 칼슘은 식사 후에 나누어 복용해야 한다.

▶항생제+유산균= 항생제는 항균 작용을 하는 약이다. 한마디로 몸속에 침입한 세균을 죽여 감염을 치료하는 것이다. 반면, 유산균은 장 속에 살며 우리 몸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유익한 세균이다. 그러므로 항생제와 유산균을 함께 먹을 때에는 장내 유익한 세균까지 사멸시킬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건강하게 영양제 복용하는 방법

다양한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보다는 영양제의 특성을 알고 그에 맞춰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남들이 먹고 있거나 최근에 유행한다고 해서 무턱대고 복용하면 안 되는 이유다. 해당 영양성분이 내 몸에 일으킬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 미리 알아보고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뒤 자신의 몸에 맞는 영양제를 골라 먹는 것이 안전하다.

또한 영양제를 보관할 때에는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한 장소에 보관해야 하며 유통기한이 지난 영양제는 과감히 버려야 한다.

배지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