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버스’ 이용법, 버스 실시간 위치 알려
‘카카오버스’ 이용법, 버스 실시간 위치 알려
  • 배성호 기자
  • 승인 2023.01.20 13:59
  • 호수 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에서 도착시간 확인하고 버스 타러 가세요”

 자주 이용하는 버스 번호, 정류장 이름 등 입력하면 실시간 위치 알려줘

‘즐겨찾기’ 해두면 첫 화면서 바로 확인… ‘하차알림’ 낯선 지역 갈 때 유용

[백세시대=배성호 기자] “버스가 언제 도착할지 알고 나가니까 힘들게 서 있는 시간이 줄었어요.”

경기 화성에 사는 임명숙(62) 씨는 수원역에 갈 때마다 ‘999번’ 버스를 자주 이용한다. 문제는 배차 간격이 들쭉날쭉한데다 시간표를 알더라도 꼭 맞지 않아 항상 미리 가서 10분씩 기다리는 일이 허다했다. 하지만 최근 버스 도착시간을 알려주는 ‘카카오버스’를 설치하고 난 후에는 오랫동안 기다리는 일이 없어졌다. 임 씨는 “낯선 동네에서는 어디서 내릴지 몰라 한 정거장 덜 가거나 더 가서 내리는 일도 있었는데 ‘카카오버스’ 하차알림 덕분에 이런 일도 줄었다”고 말했다.  

임 씨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듯 버스를 자주 이용할 경우 ‘카카오버스’를 이용하면 무더운 여름이나 추운 겨울에 바깥에서 오랫동안 서 있는 시간이 현저히 준다. 게다가 하차알림 등을 이용하면 잘못 내리는 실수도 줄일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활용하고 있는 어플이다. 

◆카카오버스 앱 설치방법

‘카카오버스’를 이용하려면 먼저 구글플레이 등 앱스토어에 접속해 ‘카카오버스’를 검색한 후 설치한다. 앱을 실행하면 ‘카카오계정으로 로그인’ 혹은 ‘건너뛰기’(비로그인)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데 단순히 정류장 및 버스정보를 확인할 거라면 비로그인 상태로 이용해도 되지만 승‧하차 알림 등 여러 기능을 사용하려면 로그인을 하는 것이 좋다. 또 카카오버스 ‘위치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를 체크하면 역시 카카오택시처럼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가까운 버스정류장 정보도 이용 가능하다.

여기까지 마치면 본격적으로 어플을 사용할 수 있다. 단, 택시 호출 어플과 카카오버스는 이용자가 사전에 버스 번호 외에도 알아둬야 할 게 있다. 바로 자신이 이용하는 버스정류장 이름과 정류장 번호, 그리고 집에서 버스정류장까지 이동시간 등이다. 이중 정류장 번호는 버스정류장 표지판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정류장 이름 주변에 숫자로만 적혀 있어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다. 

◆버스·정류장 검색법

준비를 마쳤다면 첫 화면 상단에 ‘버스 또는 정류장 검색’을 누른 후 이용할 ‘버스 번호’나 ‘정류장’ 정보를 입력하면 해당 정보를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경기 의정부시 호원동의 ‘회룡중학교’(정류장 번호 ‘08116’) 정류장에서 의정부에서 종로5가까지 운행하는 ‘106번’ 버스를 이용한다고 하자. 이때 검색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다. 먼저 ‘정류장 이름’으로 검색한다면 ‘버스 또는 정류장 검색’을 누른 후 검색창 바로 하단에 ‘정류장’ 탭을 터치한 후 ‘회룡중학교’를 입력하면 된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양방형 정류장이 모두 나타나기 때문에 본인이 원하는 방면의 ‘다음 정류장’을 확인 후 선택해야 한다. 

맞는 방면을 선택했다면 해당 정류장에 정차하는 모든 버스 번호가 등장하는데 여기서 ‘106번’ 버스의 도착 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 자주 애용하는 버스라면 앞에 ‘☆’를 눌러 일종의 ‘즐겨찾기’를 하는 것을 권장한다. 즐겨찾기를 하면 매번 검색할 필요 없이 어플에 접속하면 첫 화면에서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 

정류장 이름의 경우 여러 개가 동시에 검색돼는 경우가 많아 ‘정류장 번호’를 입력해 찾는 것이 더 빠르다. ‘회룡중학교’의 경우 ‘08116’을 입력하고 경기 지역에 있는 정류장을 터치하면 된다.

버스 번호로 검색할 때는 마찬가지로 첫 화면 상단에 ‘버스 또는 정류장 검색’을 누른 후 검색창 아래 ‘버스’ 탭을 터치한다. 이후 검색창에 ‘106’을 입력하면 전국에서 운행 중인 모든 106번 버스를 확인할 수 있다. 시‧도별로 나누어져 있기에 찾는 데는 큰 어려움이 없다. 원하는 버스를 찾았다면 해당 버스를 누른다. 그러고 나면 버스노선을 확인할 수 있는데 여기서 자신이 타려는 버스정류장을 찾아서 누르면 해당 정류장에 언제 버스가 도착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여기서 자주 이용하는 버스번호 앞에 ‘☆’를 눌러 즐겨찾기를 하면 다음 이용시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

도착 예정 버스는 현재를 기준으로 가장 빨리 도착하는 버스와 그 다음 버스까지 확인이 가능하다. 가령 집에서 정류장까지 7분이 걸리는 상황에서 내가 원하는 버스가 4분 뒤, 16분 뒤 도착하는 것을 확인했다면 여유 있게 출발해 16분 뒤 도착하는 버스를 타면 된다. 

◆버스 승하차 알림 사용법

수도권 외 지역은 배차시간이 긴 경우가 있는데 이때 사용하면 좋은 기능이 승‧하차알림 기능이다. 타고자 하는 버스 제일 끝에 ‘시계 모양’을 누르면 승차알람과 하차알람을 선택하는 창이 나타난다. 승차알람의 경우 타려는 버스 옆에 ‘시계 모양’을, 바로 하단의 하차알람은 내릴 정류장 옆 시계 모양을 누르면 된다. 배성호 기자 bsh@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