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질환 환자, 코로나 감염 시 일반인 比 사망률 최대 4배 높아
정신질환 환자, 코로나 감염 시 일반인 比 사망률 최대 4배 높아
  • 배지영 기자
  • 승인 2023.05.16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당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이혜진 교수팀 연구 결과
흡연, 당뇨 등 코로나19 중증도 높이는 질환 유병률 높아
(좌측부터)분당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이혜진 교수, 서울대병원 공공진료센터 이진용 교수, 인하대병원 직업환경의학과 이동욱 교수
(좌측부터)분당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이혜진 교수, 서울대병원 공공진료센터 이진용 교수, 인하대병원 직업환경의학과 이동욱 교수

[백세시대=배지영 기자] 정신질환을 가진 사람은 코로나19로 사망할 확률이 일반인에 비해 최대 4배까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신질환 환자는 코로나19 중증도를 야기하는 질병을 앓고 있는 비율이 높기 때문인데, 특히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환자일수록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번 연구 결과에 따라 향후 감염병 세계적 유행 시 이들이 사회안전망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대응전략을 구축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분당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이혜진 교수팀(서울대병원 공공진료센터 이진용 교수<現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연구소장 파견 근무>, 이동욱 교수 인하대병원 직업환경의학과)은 정신질환 환자가 감염병에 대한 취약 규모와 정도를 다루고 이에 따른 효율적인 공중보건 정책을 제안하기 위해 연구를 실시했다.

교수팀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빅데이터 중 일반인 3961만명과 정신질환 환자 1153만명의 △백신 접종률 △코로나19 발생률 △사망률 데이터를 활용했으며, 정신질환은 △전체 정신질환 △기분 장애 △조현병으로 나누어 분석했다.

그 결과, 코로나19로 사망할 확률이 일반인에 비해 정신질환 환자는 1.71배, 기분장애 환자는 1.95배 조현병 환자는 4.09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코로나19 감염 위험도는 일반인에 비해 정신질환 환자는 1.06배, 기분장애 환자 1.03배 높고 오히려 조현병 환자는 0.92배로 낮게 나타났다.

 

<일반인이 코로나 발생 등 해당 사례에 대한 비율이 1일 때 각 질환 환자들의 발생 비율>

 

일반인

전체 정신질환 환자

기분장애 환자

조현병 환자

코로나 발생

1

1.06

1.03

0.92

사망

1

1.71

1.95

4.09

백신 접종

1

1.16

1.06

0.58

 

정신질환 환자에게서 사망률이 높은 이유는 일반인에 비해 흡연, 당뇨, 심혈관질환 등 코로나19 중증도를 높이는 질환의 유병률이 높으며, 백신 효과나 면역기능이 낮을 확률이 높기 때문이라고 연구팀은 분석했다. 특히 조현병 환자의 사망률이 매우 높은 이유는 백신 접종률이 절반 수준이며, 건강상태가 나빠도 입원하기가 힘든 의료시스템이라고 덧붙였다.

이혜진 교수는 “조현병 환자에서 예방접종률이 낮은 것은 코로나19 시기 동안 지역사회에서 대면정신건강 서비스가 약화되었기 때문”이라며, “감염병 유행 시 조현병 환자 등 예방접종 취약 대상자에게 특히 신경을 써야 한다”고 밝혔다.

이동욱 교수는 “정신질환자가 입원할 수 있는 병원은 정신병원이나 보호시설에서만 가능하기에 정신질환자를 위한 의료자원이 충분하지 않은 상황”이라며, “향후 감염병 세계적 유행같은 위기 상황에 정신질환을 가진 사람들이 사회안전망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대응전략을 구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진용 교수 또한 “이번 연구로 정신질환자가 코로나19에 더 취약했음을 확인하였다”며, “이를 통해 향후 위기상황 시 취약대상자 맞춤형 방역정책이 개발될 수 있을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국제 학술지 ‘아시아 정신의학회지(Asian Journal of Psychiatry)에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