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 “생물다양성 분야 투자 확대 앞장”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 “생물다양성 분야 투자 확대 앞장”
  • 윤성재 기자
  • 승인 2023.05.24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NEP FI 아태지역 라운드테이블에 기조연설자로 참여
하나금융그룹이 탄소중립 및 생물다양성 보전 노력을 통한 지속가능금융 실천으로 글로벌 ESG 선도그룹 입지를 강화한다.
하나금융그룹이 탄소중립 및 생물다양성 보전 노력을 통한 지속가능금융 실천으로 글로벌 ESG 선도그룹 입지를 강화한다.

[백세경제=윤성재 기자] 하나금융그룹이 탄소중립 및 생물다양성 보전 노력을 통한 지속가능금융 실천으로 글로벌 ESG 선도그룹 입지를 강화한다. 그 일환으로 함영주 회장은 24일 오전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개최된 유엔 환경계획 금융 이니셔티브(United Nations Environmental Programme Finance Initiative, 이하 UNEP FI) 아시아/태평양 라운드테이블에 참석해 아태 지역의 지속가능금융을 위한 ‘생물다양성 분야 투자 확대’에 앞장서겠다고 24일 밝혔다.

UNEP FI는 금융회사의 경영활동이 지속가능성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목표로 유엔 환경계획과 전 세계 450개 이상의 금융회사가 참여하고 있는 국제적인 이니셔티브로, 이번 UNEP FI 아시아/태평양 라운드테이블은 아태지역의 지속가능금융을 위한 심도 있는 논의를 위해 마련됐다.

이날 기조연설자로 나선 함 회장은 “팬데믹과 자원 고갈 등의 이슈로 생물다양성 영역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현 상황에서 지속적인 관심과 함께 올해 자연 관련 재무정보 공개 협의체(TNFD), 생물다양성 회계금융연합(PBAF)에 적극 참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거대한 잠재력을 가진 생물다양성 보전 분야에 대한 정책수립 및 투자 확대를 통해 환경과 사회적 책임을 위한 금융의 역할을 다할 것”이라면서 “급속도로 진행된 디지털 전환으로 지역적, 국가적 경계가 허물어지며 금융회사와 관련된 이해관계자의 범위는 더욱 확대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하나금융그룹은 지난 2007년 UNEP FI에 가입하고 2018년에는 UNEP FI의 글로벌 30개 금융회사로 선발되어, 파리기후변화협약과 UN의 지속가능발전 목표 이행을 위해 은행의 역할과 책임을 규정한 UNEP FI 책임은행원칙(Principles for Responsibility Banking) 제정사(Founding Bank)로 사업에 참여했다. 또한 2019년에는 UNEP FI 책임은행원칙 서명기관으로 가입하는 등 UNEP FI의 지속가능금융을 위한 활동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또한 지난 2021년을 ESG 경영의 원년으로 공표하고, 미래를 위한 그룹의 큰 발걸음을 모티브로 한 ‘Big Step for Tomorrow’라는 ESG 비전을 수립했다. 특히 지난해 4월에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그룹 내 사업장의 탄소배출량 Zero와 그룹 자산포트폴리오 탄소배출량 Zero를 목표로 그룹의 ‘2050 탄소중립’ 달성 계획을 이사회 산하 지속가능경영위원회에서 결의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