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중앙회-KMI, 일본 원전 오염수 대응 방안 토론회 개최
수협중앙회-KMI, 일본 원전 오염수 대응 방안 토론회 개최
  • 윤성재 기자
  • 승인 2023.08.07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연구기관장 등 참석, 국민 불안감 해소 및 수산업계 대응 전략 모색

[백세경제=윤성재 기자] 일본이 원전 오염수를 방류하더라도 우리나라 바다와 수산물의 안전에는 문제가 없다는 과학계의 발표가 이어지고 있지만, 여전히 소비자들의 불안과 소비위축 우려는 계속되고 있다. 이에 국내 과학자들과 해양수산업계 전문가들이 오는 8일 16시, 부산시수협 대회의실(자갈치시장)에서 수협중앙회와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공동 주최로 ‘원전 오염수 논란이 남긴 영향과 대응 방안’을 주제로 토론회가 개최된다. 

수협은 이번 행사는 책임 있는 국가 연구기관장과 전문가들이 모여 원전 오염수와 관련해 지금까지 밝혀진 과학적 사실을 국민에게 소상하게 알리고 우리 어업과 수산업계에 미친 영향과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주최측인 노동진 수협중앙회장과 김종덕 한국해양수산개발원장을 비롯해 수산, 해양과학, 원자력 분야 국가연구기관장과 학계 전문가 그리고 수산 및 어업인 단체장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노동진 수협중앙회장은 “우리 수산물은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음이 증명됐지만, 수산물 안전에 대한 막연한 불안심리가 지속되고 있어 수산물 소비가 크게 위축돼 있다”며 “토론회에서 국민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수산물 소비를 진작시키는 대책이 강구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김종덕 한국해양수산개발원장은 “이번 토론회에서 오염수 논란으로부터 비롯된 위기 극복을 위한 해법과 실효성 있는 대안이 도출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김종덕 한국해양수산개발원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하는 토론회에는 강도형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원장, 김대성 한국연안어업인중앙연합회 회장, 김성호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 회장, 백원필 한국원자력학회 학회장, 이용희 한국해양대학교 교수, 우동식 국립수산과학원 원장, 윤명길 한국원양산업협회 회장, 정용훈 카이스트 교수, 한기준 해양환경공단 이사장 등이 패널로 참여해 토론에 나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