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W중외제약, 통풍치료제 ‘에파미뉴라드’ 임상3상 대만 승인
JW중외제약, 통풍치료제 ‘에파미뉴라드’ 임상3상 대만 승인
  • 윤성재 기자
  • 승인 2023.08.18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 첫 임상 3상 IND 승인, 싱가포르·태국·말레이시아 등도 IND 신청
사진=JW중외제약.
사진=JW중외제약.

[백세경제=윤성재 기자] JW중외제약이 대만 식품의약품청(TFDA)으로부터 통풍치료제 ‘에파미뉴라드(코드명 URC102)’에 대한 임상3상 시험계획(IND)을 승인받았다. 경구제로 개발하고 있는 에파미뉴라드는 URAT1(uric acid transporter-1)을 억제하는 기전의 요산 배설 촉진제로, 혈액 내에 요산 농도가 비정상적으로 높은 고요산혈증으로 인한 통풍질환에 유효한 신약후보물질이다.

JW중외제약은 이번 IND 승인에 따라 대만 통풍 환자를 대상으로 페북소스타트 대비 에파미뉴라드의 유효성(혈중 요산 감소 효과)과 안전성을 평가한다고 18일 밝혔다. 

JW중외제약은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지역 5개국에서 총 588명의 통풍 환자 대상 에파미뉴라드 임상 3상을 전개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 7월 싱가포르와 태국에 이어 8월 말레이시아 보건당국에도 IND를 신청했다. 

현재 국내에서는 임상 3상에 참여할 통풍 환자를 모집하고 있으며, 지난 3월부터 환자 등록 및 투약을 시작했다. JW중외제약은 에파미뉴라드는 지난 2021년 3월 종료된 국내 임상 2b상에서 1차와 2차 유효성 평가변수를 모두 충족했으며 우수한 안전성과 내약성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JW중외제약은 에파미뉴라드의 아시아지역 중심 임상3상 진행과 동시에 글로벌 기술수출(License-Out)도 추진하고 있다. 지난 2019년에는 중국 심시어제약에 중국과 홍콩, 마카오 지역에서의 개발 및 판매 권리를 기술수출 한 바 있다.
 
JW중외제약 관계자는 “이번 대만 승인은 자체적으로 설계한 에파미뉴라드의 임상3상 프로토콜이 까다로운 해외 기준에 충족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면서 “글로벌 통풍치료제 시장에서 미충족 수요가 매우 큰 만큼 에파미뉴라드를 계열 내 최고 신약(Best-in-Class)으로 개발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