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SK회장 “구성원의 적극적 목소리가 ‘딥 체인지’ 촉매역할”
최태원 SK회장 “구성원의 적극적 목소리가 ‘딥 체인지’ 촉매역할”
  • 이진우 기자
  • 승인 2023.08.25 1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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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 이천포럼 2023’ 폐막…‘소통·혁신’ 등 포럼 화두 견해 밝혀
최태원 SK회장이 이천 SKMS연구소에서 열린 ‘이천포럼 2023’에서 구성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SK)
최태원 SK회장이 이천 SKMS연구소에서 열린 ‘이천포럼 2023’에서 구성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SK)

[백세경제=이진우 기자] 최태원 SK회장이 구성원들과 현장 즉석 문답을 통해 ‘소통·혁신’ 등 포럼 화두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최 회장은 24일 이천포럼에서 ‘딥 체인지(Deep Change·근본적 혁신)’와 행복의 시작점으로 구성원의 적극적인 의견 개진(Speak-Out)을 꼽았다. 

이날 최 회장은 구성원들과 함께한 대화 포럼에서 “‘딥 체인지’는 하루아침에 이뤄지지 않는다”면서 “구성원들이 계속 목소리를 내고 소통하며 전에 없던 변화 과제를 도출하고 방향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스피크 아웃’은 최 회장이 지난 2019년 구성원들과 한 100번의 행복 토크를 진행하며 가장 많이 당부했던 말이다. 구성원들이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야 올바른 혁신의 방향을 찾을 수 있고, 구성원의 성장과 행복 증진도 담보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이천포럼 등을 통해 구성원이 어떤 변화를 원하는지 파악해 10월에 여는 CEO 세미나의 경영과제를 도출하는 과정에 반영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세상의 변화가 너무 빨라 회사도 과거의 성장 공식이 통하지 않고, 개인의 성장 방법도 정해진 답을 구하기 어려워졌다”면서 “이제는 성장 방법을 스스로 찾아야 하고, 주어진 일을 잘하는 사람보다는 스스로 할 일을 찾아 하는 사람이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최 회장은 포럼의 한 주제인 ‘커스터머 스토리(Customer Story)’에 대해 “고객은 계속 관계를 이어갈 스토리를 만들어주지 않으면 떠나버린다”면서 “탄소제로 제품이 비싸도 ‘가치’ 때문에 사는 사람들이 늘어나니 이제는 물건이 아니라 가치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지난 21일부터 나흘간 열린 이천포럼은 △일하는 방식 혁신 △구성원 미래역량 확보 △평가와 보상 △커스터머 스토리(Customer Story) △글로벌리제이션(Globalization) △이사회-구성원 소통 제고 등을 다뤘다.

SK 관계자는 “이번 이천포럼에서 모인 구성원들의 목소리가 ‘딥 체인지’ 실천 가속화의 촉매 역할을 할 것”이라면서 “조직별로 최적의 방안을 디자인해 적극 실행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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