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치매학회-국립현대미술관, 하반기 ‘일상예찬-함께 만드는 미술관’ 개최
대한치매학회-국립현대미술관, 하반기 ‘일상예찬-함께 만드는 미술관’ 개최
  • 배지영 기자
  • 승인 2023.09.14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5년부터 국립현대미술관과 업무협약 체결해 진행
야외에서 진행돼 다채로운 프로그램 진행 예정

[백세시대=배지영 기자] 대한치매학회와 국립현대미술관은 치매 환자와 보호자를 위한 하반기 ‘일상예찬-함께 만드는 미술관’을 국립현대미술관 과천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일상예찬’은 치매 환자와 보호자들이 평범한 일상의 기쁨을 누릴 수 있도록 기획된 대한치매학회의 장수 캠페인으로 2012년부터 참여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2015년부터는 국립현대미술관과 업무 협약을 체결해 미술과 접목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하반기 일상예찬은 국립현대미술관 과천에서 9월 13일(수), 9월 14일(목), 9월 21일(목) 총 3회에 걸쳐 서울∙경기 지역 치매안심센터를 통해 사전 모집된 환자와 보호자가 참여한다. 

치매 극복의 날을 기념해 9월 중 진행하는 이번 하반기 일상예찬 캠페인은 미술 작품을 감상하는 것 외에도 참여한 환자와 보호자들이 느낀 바를 춤으로 표현하는 등 다중감각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야외조각공원에 설치된 작품들을 감상하고, 음악과 함께 무용 도구를 활용해 신체 활동으로 다양한 선을 표현해 보는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하반기 일상예찬 캠페인은 야외에서 진행되는 만큼 자연 속에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는 게 치매학회의 설명이다.

양동원 대한치매학회 이사장(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신경과 교수)은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많은 치매 환자와 보호자를 만날 수 있어 기쁘다. 하반기 일상예찬은 자연 속에서 진행되는 만큼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환자 및 보호자가 일상 속에서 활기를 느끼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기를 바란다”며 “치매학회는 초고령화에 따른 치매 환자 증가에 있어 환자의 치료뿐만이 아니라 일상예찬처럼 보호자와 함께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이는 등, 사회 전반에서 치매 환자의 치료 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치매학회는 지난 6~7월에 상반기 일상예찬 캠페인을 개최, 현대미술 작품 감상과 더불어 다양한 신체 감각을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