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아산병원, 두개골 절개 없는 ‘초음파 뇌수술’ 도입
서울아산병원, 두개골 절개 없는 ‘초음파 뇌수술’ 도입
  • 배지영 기자
  • 승인 2023.10.05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전증·파킨슨병 등 뇌신경계 퇴행성 환자 대상
개두술 부담 덜고 무혈 수술로 부작용 적어
전상용 서울아산병원 신경외과 교수(왼쪽)가 수전증 환자에게 전신마취와 두개골 절개 없이 진행되는 초음파 뇌수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전상용 서울아산병원 신경외과 교수(왼쪽)가 수전증 환자에게 전신마취와 두개골 절개 없이 진행되는 초음파 뇌수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백세시대=배지영 기자] 서울아산병원이 수전증·파킨슨병 등 뇌신경계 퇴행성 질환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초음파 뇌수술’을 최근 시작했다고 5일 밝혔다. 초음파 뇌수술은 전신마취와 두개골 절개 없이 진행되는 무혈 수술로, 개두술이 필요했던 환자들이 부작용이 적은 초음파를 통해 안전하게 뇌수술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서울아산병원은 초음파 뇌수술을 위해 뇌의 비정상적 기능을 유발하는 해부학적 위치에 고강도 집속 초음파로 에너지를 전달하는 장비인 ‘엑사블레이트 뉴로(ExAblate Neuro) 4000’을 최근 도입했다. 환자 머리에 헬맷 형태의 초음파 변환기를 고정한 후 높은 주파수(650Khz)의 초음파를 조사하면, 파동이 수렴되는 특정 지점에서만 열 소작이 일어나 뇌 속 표적 조직을 제거하게 되는 식이다.

기존 뇌수술은 전신마취 후 두개골을 직접 열어 뇌에 탐침을 삽입해야 했던 반면, 초음파 뇌수술은 전신마취나 두개골 절개 없이 진행된다. 칼을 대지 않고 수술이 진행돼 감염 위험이 없고, 다른 인접 조직에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 뇌기능 이상을 유발하는 특정 조직만 정확히 제거할 수 있어 부작용이 적다는 게 병원 측의 설명이다.

또한 초음파 뇌수술은 자기공명영상(MRI) 유도 하에 시행되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수술 부위를 모니터링하면서 표적 조직의 정확한 위치와 온도 변화를 확인할 수 있어 더욱 정밀하고 안전한 치료가 가능하며, 수술 시간이 짧고 수술 직후 빠르게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어 환자들의 심적 부담도 줄어든다.

초음파 뇌수술은 손떨림 증상이 심한 수전증 환자, 약물 치료 효과가 없거나 약물 부작용이 있는 파킨슨병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치료법으로,  뇌심부자극술이 필요하지만 수술에 대한 부담이 큰 고령 환자나 항혈소판제제 및 항응고제를 복용해 수술이 어려웠던 기저질환자도 초음파 뇌수술을 받을 수 있다.

수전증의 경우, 60세 이상 고령층의 약 5%에서 나타나는 흔한 질환이지만 약물 치료로 호전되지 않는 경우 일상생활이 어려워 삶의 질이 크게 떨어지게 된다. 이러한 중증 수전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 초음파 뇌수술의 치료 효과는 이미 입증된 바 있어, 뇌심부자극술과 더불어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적합한 치료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전상용 서울아산병원 신경외과장은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면서 뇌신경계 퇴행성 질환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고령 환자들은 두개골을 열고 수술을 받아야 한다는 부담감이 컸다. 초음파 뇌수술은 이러한 개두술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며 “강박장애·우울증·뇌종양 환자 등 다양한 뇌질환 치료에 확대 적용하기 위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더 많은 환자들이 위험 부담이 적은 초음파 뇌수술을 통해 치료 받을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