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노인회 경북연합회, ‘경북도 노인의날 기념식’ 개최
대한노인회 경북연합회, ‘경북도 노인의날 기념식’ 개최
  • 배성호 기자
  • 승인 2023.10.06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재경 연합회장, 이달희 경제부지사, 김학동 예천군수 등 500여명 참석

이달희 부지사 “어르신들께 경의를”… 김학동 군수 “행복한 노후 보내시길”

[백세시대=배성호 기자] “어르신들이 가을 단풍보다 더 아름다운 노후를 보내실 수 있게 해드리겠습니다.”

경북도가 주최하고 대한노인회 경북연합회(회장 양재경)와 예천군지회(지회장 이태현)가 주관하는 제27회 경북도 노인의날 기념식이 10월 5일 예천군 문화체육회관에서 개최됐다. 이번 행사에는 양재경 연합회장, 이달희 경북도 경제부지사, 김학동 예천군수, 이태현 예천군지회장을 비롯한 22개 시군 지회장 및 임직원 등 5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기념식은 예천군 도담어린이집 6‧7세반 아동들의 공연과 프리소울팀의 팝페라 공연으로 시작을 알렸다. 도담어린이집 아동들은 인기곡 ‘찐이야’에 맞춰 귀여운 율동을 선보이며 참석자들을 웃음 짓게 했다. 이어 진행된 행사는 이태현 예천군지회장의 노인강령 낭독, 유공자 표창, 노인의날 기념 퍼포먼스 순으로 진행됐다.

김학동 예천군수는 환영사를 통해 “어르신들께서는 지난날 힘들고 어려운 시기에 국가와 사회발전을 위해 수많은 희생을 감내하시고, 현재까지도 지역사회의 든든한 버팀목이 돼주셔서 깊은 감사인사를 드린다”면서 “단풍보다 더 아름답고 건강한 노년을 보내실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단상에 오른 양재경 연합회장은 “노인의 권익증진과 국가에 헌신한 공로로 표창을 받는 수상자와 가족들께 축하드린다”면서 “어르신들의 편안한 노후를 위해 노력하는 경북도와 도의회에 감사드린다”고 기념사를 전했다.

또 이철우 경북도지사를 대신해 참석한 이달희 경북도 경제부지사도 격려사를 통해 “노인의 날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나라와 지역을 위해 헌신하신 어르신들께 경의를 표한다”면서 “빠르게 증가하는 노인인구에 대비해 노후 소득지원과 돌봄서비스, 경로당 중심 여가활동 지원 등 63만 어르신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더욱 꼼꼼하게 살피고 챙기겠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그간 지역사회에서 노인복지 증진을 위해 헌신해 온 개인·단체 등 유공자에게 표창을 수여했다. 강신채 어르신(경주시지회) 등 18명은 도지사 표창의 영예를 안았으며, 김영기 영주시지회 이사 등 2명은 대한노인회장 표창, 조세환 김천시지회 계령면분회장 등 6명은 경북연합회장 표창을 각각 받았다.

이와 함께 노인의 날을 기념해 올해 100세를 맞으신 경북 어르신 195명(남30, 여165)에게는 건강과 장수를 기원하는 청려장과 대통령 부부의 축하카드가 시군을 통해 전수된다.

행사 마지막에는 경북도의 슬로건인 ‘어르신이 행복한 세상! 경상북도’의 염원을 담아 어린이들과 내빈이 함께 박을 터트리고 ‘경북의 힘으로! 어르신이 행복한 세상’을 외치는 퍼포먼스로 마무리했다.

한편 이날 행사장 입구에 예천노인복지관 성인문해교실 어르신 35명이 한글을 깨친 후 쓴 시를 모은 ‘나의 일상이야기’ 전시를 열어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또한 기념식 후에는 소머리국밥과 떡, 과일 등으로 정성껏 마련한 ‘효도상’을 대접하며 어르신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노인복지 유공 표창자 명단

▷경북도지사 표창=강신채(경주시지회), 송종두(김천시지회), 지태순(안동시지회), 하재구(구미시지회), 이월호(영주시지회), 이희순(영천시지회), 안희철(상주시지회), 박용기(문경시지회), 정동은(경산시지회), 장원옥(영양군지회), 박재수(청도군지회), 이귀용(칠곡군지회), 최광열(예천군지회), 박경숙(봉화군지회), 윤태황(울진군지회), 영양군지회(단체), 양재원(상주시청), 송찬규(문경시청)

▷대한노인회장 표창=조제노(예천군지회), 김영기(영주시지회)

▷경북연합회장 표창=조세환(김천시지회), 권세종(안동시지회) 권종원(문경시지회), 윤공식‧지원하(예천군지회), 박주현(상주시청)

▷예천군수 표창=황원식(예천읍), 서정호(용문면), 엄영식(효자면), 김두하(은풍면), 김한진(감천면), 신재옥(보문면), 박윤석‧장영배(호명면), 권혁구(유천면), 전창래(용궁면), 신창우(개포면), 구창회(지보면), 고성기(풍양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