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징금 부과 회피 의혹? 사실관계 확인서 받은 ‘CJ올리브영’
과징금 부과 회피 의혹? 사실관계 확인서 받은 ‘CJ올리브영’
  • 김인하 기자
  • 승인 2023.10.06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위 최종 결정 앞두고 처벌 피하기 위한 또 다른 ‘꼼수’ 제기
올리브영. (사진=연합뉴스)
올리브영. (사진=연합뉴스)

[백세경제=김인하 기자] CJ올리브영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수천억원의 과징금을 받게 될지도 모르는 위기에 처한 가운데, 회사가 협력업체들을 돌며 ‘사실관계 확인서’를 받은 게 처벌을 피하기 위한 ‘꼼수’가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최근 유통업계에 따르면 올리브영은 독점적 지위 남용에 대한 공정위의 최종 결정을 앞두고 협력업체 9곳을 돌아다니며 확인서를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매장에서 독점적인 지위를 가진 올리브영이 납품업체에 확인서를 요구하는 것 자체가 강요 아닌 강요가 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앞서 공정위는 올리브영이 지난해 5월부터 협력사를 상대로 독점 거래를 강요하는 등 독점적 지위를 남용했다고 판단했다.

공정위 심사보고서에 따르면 올리브영은 ‘다른 유통 채널에 납품할 수 없다’는 조항을 넣고, 이를 지키지 않으면 영구 퇴출시켰으며, 할인 행사를 한다며 협력업체로부터 싼 가격에 제품을 공급받고 행사가 끝난 뒤에는 재고를 다시 정가에 판매해 이익을 챙겼다.

공정위는 올리브영이 이 과정을 통해 시장 점유율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경쟁 업체들이 억대의 적자를 떠안고 퇴출됐다고 명시했다.

올리브영의 이 위법 행위에 대한 과징금이 확정될 경우, 위반 행위 기간 동안 총 매출액 대비 최대 6%의 과징금을 부과할 수 있다. 이는 5,800억원 대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공정위는 이르면 이달 전원회의를 열어 이 사건을 심의하고 결정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올리브영 관계자는 [백세경제]와의 통화에서 “공정위 관련해서는 지금 조사를 진행 중이며, 아직 구체적인 전원회의 일정도 잡히지 않아, 회의 진행 후 제재 내용이 확정되면 구체적인 이야기들이 나올 것 같다”고 밝혔다.

또한 “공정위 조사 관련해서는 회사 측에서 계속 소명중인 상황이며, 협력업체에서 사실관계 확인서를 작성한 부분에 대해서는 회사 측의 강요가 전혀 없었다”고 해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