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 안성 MP허브터미널 ‘1등급’ 획득
CJ대한통운, 안성 MP허브터미널 ‘1등급’ 획득
  • 이진우 기자
  • 승인 2023.10.26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번째 ‘스마트물류센터’인증…첨단 물류 역량 인정 받아
안성 MP허브 스마트물류센터 인증.(사진=CJ대한통운)
안성 MP허브 스마트물류센터 인증.(사진=CJ대한통운)

[백세경제=이진우 기자] CJ대한통운이 국토교통부 주관 ‘스마트물류센터 인증’ 평가에서 안성 MP허브터미널이 최고 등급인 1등급을 획득했다. CJ대한통운은 곤지암 메가허브터미널, 군포 풀필먼트센터 등에 이어 9번째로, 국내에서 가장 많은 1등급 스마트물류센터를 보유했다고 26일 밝혔다. 

스마트물류센터 인증은 국토부가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첨단 물류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2020년 도입한 제도로, 물류 처리과정별 첨단/자동화 정도 등 기능 영역 평가와 물류시설의 구조적 성능 및 정보시스템 도입 수준 등 기반 영역 평가를 통해 1등급부터 5등급까지 부여한다.

축구장 2개 크기인 1만2000㎡(약 3600평) 규모의 안성 MP허브터미널은 소형 상품 전담분류 시스템 MP(Multi Point)를 도입한 허브터미널이다. 하루 200만 개의 소형 상품을 처리할 수 있도록 AI기반의 첨단 자동화 분류 시스템을 갖춘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대표적인 것이 ‘로드 밸런싱(Load Balancing)’ 기술이다. 컨베이어 벨트마다 부착된 센서가 구간별 택배 물량을 실시간으로 파악해 부하를 자동으로 분산시켜 준다. 병목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막아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또한 ‘페일오버(failover)’ 기술도 적용했다. 기존에는 컨베이어 벨트 어느 한 곳에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수동으로 복구 작업을 해야 했다. 그러나 안성 MP허브터미널에서는 에러 발생 구간을 신속하게 복구할 수 있어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고, 다운타임(시스템 다운으로 인한 가동 불가 시간)에 따른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아울러 120여 대의 간선차량이 동시에 접안할 수 있는 규모의 도크(화물 선적장)에 DMS(Dock Management System)를 적용해 차량이 안성 MP허브터미널에서 대기하는 시간도 최소화했다. 

최우석 CJ대한통운 O-NE본부장은 “안성 MP허브터미널은 터미널 전체가 AI/빅데이터 기반의 거대한 첨단 시설”이라며 “초격차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첨단 물류 인프라를 확장해 급성장하는 이커머스 시장에서 확고한 성장세를 구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