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고령친화 연구센터 개관 1주년 비전 공유
건보공단, 고령친화 연구센터 개관 1주년 비전 공유
  • 배지영 기자
  • 승인 2023.11.02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고령친화용품 체험 등 제공
안전하게 복지용구 활용하도록 지원
건강보험 고령친화연구센터 전시체험관
건강보험 고령친화연구센터 전시체험관

[백세시대=배지영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지난 1일 건강보험 고령친화연구센터(연구센터) 개관 1주년을 맞이해 그간의 성과와 ‘고령자의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전문 연구기관’이라는 비전을 공유했다고 2일 밝혔다.

연구센터는 복지용구 급여제품에 대한 자체 품질검증체계 구축,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실증연구를 통한 안정성·효과성이 담보된 급여제품 제공기반 조성, 다양한 고령친화용품 체험을 통한 올바른 제품 선택 및 이용 강화를 위해 설립되었다.

지난 1년간 연구센터 운영 성과로 우선 ‘고령자의 건강한 삶을 위한 올바른 복지용구 사용법’ 책자를 발간해 수급자 등이 복지용구를 안전하고 올바르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체계를 강화했다. 내년에는 더 나아가 고령자의 신체상태 및 생활환경에 따른 사용권장 품목 및 제품의 활용방법 등을 제시할 예정이라는 게 센터의 설명이다.

또한 연구센터 2층과 3층에 있는 전시체험관에 국내외 360여개의 고령친화용품을 침실, 욕실‧화장실, 계단, 경사로 등 다양한 체험환경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 이 같은 전시체험관은 체험 환경이 잘 갖춰져 있어 방문객의 만족도가 높으며, 해외 국가(일본, 라오스)에서도 방문한 바 있다.

연구센터는 자체적인 전시체험관 외에도 ‘찾아가는 전시체험관’을 운영함으로써 방문이 어려운 지역 등을 순회하며 다양한 복지용구 등에 대한 전시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2023 서울헬스쇼’, ‘세계장애인부산대회’ 등에 참여해 복지용구 전시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등 개관 후 1년간 약 5000여명에 달하는 인원이 전시체험관(원주)과 찾아가는 전시체험관을 통해 다양한 고령친화용품을 체험했다고 전했다.

그 외에도 공단은 연구센터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복지용구 제품 안전성 등 시험의 공정성 및 신뢰도 제고를 위해 KOLAS 인정을 준비하고 있다는 계획이다. KOLAS는 한국인정기구가 시험기관의 품질시스템과 기술능력을 평가하여 특정분야에 대한 시험능력이 있다는 것을 공식적으로 승인하는 것을 말한다.

공단 관계자는 “안전한 복지용구 급여 이용 지원을 통해 고령자가 자신이 살던 곳에서 건강하고 안전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연구센터는 안전하고 효율적 관람을 위해 일별 3차수(1차 10:00~11:30, 2차 13:30~15:00, 3차 15:30~17:00)씩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화·팩스·이메일을 통해 사전예약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