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노인회·노인인력개발원, 제17회 전국노인자원봉사대축제 개최
대한노인회·노인인력개발원, 제17회 전국노인자원봉사대축제 개최
  • 배성호 기자
  • 승인 2023.11.13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호일 회장, 김미곤 노인인력개발원장, 박노숙 협회장 등 300여명 참석

충남연합회(단체), 이종익 대구 수성구지회장 등 9명(개인) 장관 표창

11월 13일 서울 송파구 서울올림픽파크텔에서 제17회 전국노인자원봉사 대축제가 열렸다. 이종익 대구 수성구지회장 등 장관 표창 수상자들이 김미곤 노인인력개발원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백세시대=배성호 기자, 사진=조준우 기자] 방황하는 청소년들에게 길잡이가 돼주고 때로는 고립된 장애인들에 손을 내밀어주는 이들이 있다.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을 다루지 못해 소외받는 노인들을 교육하고, 요양원에서만 지내 외로운 어르신들을 위해 색소폰 등 각종 악기를 들고 찾아가는 사람들도 있다. 이들은 ‘노란조끼’를 입고 전국 곳곳에서 활동하는 대한노인회 자원봉사단이다. 봉사를 통해 세대통합 등 사회 갈등을 적극적으로 줄이며 존경받는 노인상을 만들어 가고 있다.

2023년 한 해에도 전국 곳곳에서 다양한 자원봉사를 펼친 노인자원봉사단의 활동을 격려하는 ‘제17회 전국노인자원봉사대축제’가 11월 13일 서울 송파구 서울올림픽파크텔서 열렸다.

보건복지부가 주최하고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이 주관한 이번 행사에는 김호일 대한노인회장, 전대규 충남연합회장, 이건실 강원연합회장 등 노인회 관계자와 김미곤 한국노인인력개발원장, 박노숙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장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김미곤 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전국에 계신 4만7000명의 자원봉사자 어르신들에게 존경한다는 말씀을 드린다”면서 “며칠간 춥다가 오늘 날씨가 조금 풀리고 있는 그 이유는 자원봉사자들의 사랑의 온기 때문인 것 같다. 아름답고 밝고 따뜻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시는 어르신 봉사자 분들에게 거듭 감사 인사드린다”고 말했다.

김호일 회장은 환영사에서 “봉사는 신이 인간에게 내려준 특별한 은혜”라면서 “노인들을 도와줘야 하는 대상으로 생각해 젊은 사람들이 많이 부담스러워 하는데 전국의 노인 자원봉사자들 덕분에 이러한 인식이 바뀌고 노인 이미지도 좋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박노숙 협회장도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더우나 추우나 늘 손길 미치는 곳에서 묵묵히 활동하는 선배 어르신들이 대한민국을 새롭게 만들어 나가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삼시세끼 잘 챙겨드시면서 건강하게 우리나라를 이끌어주시길 바란다”고 환영사를 전했다.

이와 함께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신동근 위원장과 고영인(더불어민주당)‧강기윤(국민의 힘) 간사도 영상으로 축하메시지를 보내왔다. 신 위원장과 두 간사는 “노인 자원봉사활동이 우리 사회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2023년도는 자원봉사자들이 희망을 안겨준 한 해였다”고 전하며 박수 갈채를 받았다.

이어 유공자 시상이 진행됐다. 대한노인회에서는 충남연합회(회장 전대규)가 단체상을 수상한 것을 비롯해 이종익 대구 수성구지회장, 정문화 서울연합회자문위 수석부위원장 등 개인 9명과 단체 1곳이 보건복지부 표창을 받았다.

전대규 충남연합회장(오른쪽)이 장관 표창(단체상)을 수상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먼저 충남연합회는 2011년 50개 자원봉사단에서 1122명이 참여한 것을 시작으로 2023년에는 115개 봉사단, 2300여명으로 두 배 이상 성장한 것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전대규 충남연합회장은 “어르신들의 자원봉사는 노후의 꽃이자 선진화된 대한민국의 시대상을 보여주는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어르신들이 사회의 어두운 곳을 밝힐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 이종익 대구 수성구지회장은 아파트 주변환경 정화, 교통지도 활동과 독거노인 등에게 도시락을 배달하며 지역사회 봉사활동에 적극 나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종익 지회장은 “2014년부터 자원봉사 활동을 하면서 매우 큰 보람을 느꼈고, 지회를 통해 새로운 활동을 기획하고 있던 중 큰 상을 받게 됐다”면서 “수상을 계기로 앞으로도 체계적으로 봉사활동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정문화 서울연합회자문위 수석부위원장은 2002년부터 청소년들을 계도하는데 앞장서고 재소자 자녀 등에게 장학금을 지급한 공로 등을 인정받았다.

정문화 부위원장은 “20여년 전부터 천주교 신자로서 내 삶의 10%는 사회를 위해 헌납하겠다고 다짐하며 봉사를 시작했다”면서 “앞으로도 청소년이 바르게 성장하고, 재소자들이 다시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서울 양천구지회의 실버천사예술단, 충북 진천군지회의 덕산봉사단 등 18개 자원봉사단은 복지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이와 함께 하영호 중앙회 노인자원봉사지원본부 과장, 김미영 충남 서산시지회 사무국장 등 4명이 노인인력개발원장상을, 전북연합회 소속 상록풍선아트봉사단 등 16개 봉사단이 대한노인회장상을 각각 수상했다.

11월 13일 서울올림픽파크텔에서 열린 제17회 전국노인자원봉사 대축제에는 수상자를 비롯해 300여명이 참석했다.

◈제17회 전국노인자원봉사대축제 노인회 수상자 명단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충남연합회(회장 전대규), 이종익 대구 수성구지회장, 정문화 서울연합회 자문위원 수석부위원장, 정영숙 사무국장(광주광역시 동구지회), 정수연 총무부장(인천 계양구지회), 이혜정 사무국장(경기 수원팔달구지회), 이혜진 총무부장(강원 홍청군지회), 고금옥 경로부장(전북 부안군지회), 박미경 총무부장(경남 밀양시지회), 박창규 우두2통경로당 회장(충남 당진시)

◇보건복지부장관상= 실버천사예술단(서울 양천구지회), 광일아랫땀봉사단(부산 수영구지회), 노인치매탈출봉사단(대구연합회), 만수5동봉사단(인천 남동구지회), 바늘한땀봉사단(광주연합회), 도솔나눔자원봉사단(대전 서구지회), 건강지도사봉사단(울산 중구지회), 행복나눔뜨개봉사단(경기 수원시팔달구지회), 평화누리봉사단(경기 연천군지회), 철정1리봉사단(강원 홍천군지회), 덕산봉사단(충북 진천군지회), 아산고을나누미봉사단(충남 아산시지회), 새동네봉사단(전북 전주시지회), 미르마을봉사단(전남 장성군지회), 고려수지침봉사단(경북 영천시지회), 안의실버색소폰동호회(경남 함양군지회), 제주상록한자지도봉사단(제주연합회), 금호2리농촌폐기물수거봉사단(세종특별자치시지회)

◇한국노인인력개발원장상=하영호 과장(중앙회 노인자원봉사지원본부), 김미영 사무국장(충남 서산시지회), 송민주 총무부장(전북 전주시지회), 김금옥 금남면분회장(세종특별자치시지회)

◇대한노인회장상= 은빛봉사단(서울 구로구지회), 그린코아봉사단(부산 사상구지회), 대구사랑봉사단(대구연합회), 컴닥터봉사단(인천 서구지회), 시니어사랑우체부봉사단(광주 동구지회), 라이프자원봉사단(대전 대덕구지회), 헐수정봉사단(울산 남구지회), 자전거좋아봉사단(경기 김포시지회), 나빌레라봉사단(경기 남양주시지회), 두미리봉사단(강원 홍천군지회), 창동봉사단(충북 증평군지회), 천안경우회봉사단(충남 천안시지회), 상록풍선아트봉사단(전북연합회), 한우리봉사단(전남 곡성군지회), 산동봉사단(경북 구미시지회), 초록회봉사단(경남 통영시지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