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2023 스마트건설 챌린지 ‘최우수 혁신상’ 수상
현대건설, 2023 스마트건설 챌린지 ‘최우수 혁신상’ 수상
  • 김인하 기자
  • 승인 2023.11.22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현대건설)
(사진=현대건설)

[백세경제=김인하 기자] 현대건설이 ‘무인드론을 활용한 도로 생애주기 관리 자동화 플랫폼’으로 도로분야 최고상 영예를 안았다. 현대건설은 ‘2023 스마트건설 챌린지’ 시상식에서 도로분야 ‘최우수 혁신상’을 수상했다고 22일 밝혔다.

‘2023 스마트건설 챌린지’는 우수한 스마트 건설기술의 활용 및 활성화를 장려하고자 마련된 행사로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안전관리, 단지·주택, 도로, 철도, 건설정보모델링(BIM) 등 5개 기술 분야에 대해 유관기관들이 경연을 주관한다.

수상기술은 첨단장비와 AI영상분석기술을 결합해 건설현장의 품질과 안전을 향상시킨 것이 특징이다. 주요 기능으로는 ▲무인드론 제어·운용 자동화 ▲드론 영상 실시간 모니터링 ▲공간정보 기반 시공현황 관리 ▲스마트글래스 활용 원격관제 ▲AI 영상분석기술 활용 품질(균열/결함)관리 자동화 등이 있다.

설계단계에서는 무인 드론을 이용한 주변 지형 3D 모델링을 통해 토공량 분석 및 시공계획 등을 수립하는 데 활용이 가능하며, 시공 시에는 도로 현장의 전 구간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주기적인 데이터 취득을 통해 공사 이력 관리를 할 수 있다. 또한, 드론과 스마트글래스를 이용해 현장 현황을 원격으로 공유하여 현장에서 얻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AR 가상 시공 시뮬레이션을 통해 시공 적합성 판단도 가능하다.

현대건설은 이 기술을 ‘경주 보문천군지구 도시개발사업 조성공사’현장에 시범 적용해 전체 공사 기간동안 현장의 품질·안전관리 수행을 성공적으로 마쳤으며, 현재는 ‘경주 혁신원자력연구단지 구축공사’ 등의 현장에서 활용 중에 있다. 향후에는 AI 및 로보틱스 기술 등과 연계해 현장별 플랫폼 적용·관리 기능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한편, 현대건설은 ‘2023 스마트건설 엑스포’에서 건설 로보틱스를 비롯한 스마트 안전·품질관리 기술 등을 선보인다. 이번 행사는 22일부터 24일까지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진행되며 일반인도 스마트 기술을 관람 및 체험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