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 내년 지원 예산안 최종 의결…수협 본연 역할 강화
수협, 내년 지원 예산안 최종 의결…수협 본연 역할 강화
  • 윤성재 기자
  • 승인 2023.11.24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업인·조합 지원 ‘회원지원자금’ 올해보다 800억원 확대
수협중앙회가 24일 수협 본부에서 전국 회원조합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총회를 열고 '어업인, 회원조합 지원'등의 내용을 담은 예산안을 의결하고 있다.
수협중앙회가 24일 수협 본부에서 전국 회원조합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총회를 열고 '어업인, 회원조합 지원'등의 내용을 담은 예산안을 의결하고 있다.

[백세경제=윤성재 기자] 수협중앙회가 어업인과 회원조합을 지원하기 위한 ‘회원지원자금’을 1,800억원으로 편성하는 등 지원 예산을 대폭 확대했다. 수협은 24일 수협 본사 2층 독도홀에서 전국 수협 조합장이 참석한 가운데 임시총회를 개최하고 이와 같이 2024년도 예산안을 최종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내년도 고금리와 고물가 상황으로 어업 여건이 악화될 것이라는 전망에 각종 수산현안 대응과 어업인/회원조합 지원 강화를 예산 편성의 기본방향으로 설정했다. 내년도 사업규모는 총 12조 2,368억원으로 최종 확정됐다. 이중 지도사업은 올해 대비 849억 증가한 2,522억원, 상호금융사업은 9조 5,988억원, 공제사업은 7,000억원, 경제사업은 1조6,858억원의 취급액을 편성했다. 

수협은 고금리 기조에 따른 회원조합 예탁금 규모가 커짐으로써 회원조합이 중앙회에 예치한 금액이 증가해 사업규모가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내년 당기순이익은 신용사업특별회계를 포함해 1,689억원 시현을 목표로 잡았다.

수협은 회원지원자금을 1,800억원으로 올해보다 800억원 확대하며 2년 연속 증액을 통한 중앙회 차원의 지원사업을 발굴해 추진함으로써 수협 본연의 역할을 강화한다. 아울러 어촌경제 및 어업인 지원을 위한 특판예금 개발 등 상생금융 실천을 위한 예산 30억 원을 신규로 편성해 추진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회원조합 상생발전, 어촌 공동체 활성화, 수산물 소비 촉진, 수산자원 조성 등에도 예산을 집중 편성했다.

노동진 수협중앙회장은 총회에서 “내년에도 수산업을 둘러싼 대내외적 여건이 녹록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수협에서도 어업인과 회원조합에 큰 버팀목이 될 것을 약속드리며, 어업인들에게 꿈과 희망을 가져다 줄 수 있도록 힘을 모아달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