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 ’2024 월드스타 패키징 어워드‘ 이커머스부문 본상 수상
CJ대한통운 ’2024 월드스타 패키징 어워드‘ 이커머스부문 본상 수상
  • 이진우 기자
  • 승인 2024.01.25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플라스틱 테이프 없앤 ‘테이프형 송장’ ‘원터치박스’
CJ대한통운.
CJ대한통운.

[백세경제=이진우 기자] CJ대한통운이 자체 개발한 ‘테이프리스 택배포장 솔루션’이 세계포장기구(WPO : World Packaging Organization)가 개최하는 '2024 월드스타 패키징 어워드'에서 이커머스 부문 본상을 수상했다고 25일 밝혔다. CJ대한통운은 ‘원터치 박스’와 ‘테이프형 송장’ 두 가지 기술로 구성된 이 솔루션은 박스 포장 과정에서 플라스틱 소재 테이프를 제거한 친환경성과 포장 작업 시간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혁신성 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월드스타 패키징 어워드는 포장기술 업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시상식으로 꼽힌다. 올해는 전 세계 41개국 435개 기업이 참여했고 국내에서는 CJ대한통운을 포함해 10개 기업이 수상했다. 이커머스 부문에서는 CJ대한통운이 국내에서 유일하다. CJ대한통운의 테이프리스 택배포장 솔루션은 지난해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는 ‘대한민국 패키징 대전’에서 '한국포장기술사회장상'을 수상한 데 이어 글로벌 무대에서도 패키징 기술 경쟁력을 입증했다.

‘테이프형 송장’은 테이프 형태로 디자인된 택배 운송장으로 박스 상부 테이핑과 운송장 부착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 기존에는 박스 상부를 플라스틱 필름 테이프로 봉인한 후 그 위에 운송장을 다시 부착해야 했지만, ‘테이프형 송장’ 활용 시 테이핑 작업이 사라지며 포장 작업시간이 약 10%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터치 박스’는 펼치는 동시에 조립되는 형태로, 누구나 쉽고 빠르게 조립할 수 있어 작업 효율성도 한층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되는 솔루션이다. 일반 종이박스는 조립 및 테이핑에 시간이 많이 소요돼 실제 물류 현장에서는 미리 접어서 물류센터 한 켠에 쌓아 두고 사용하곤 했다. 반면 원터치 박스는 미숙련자도 평균 3~4초 만에 조립할 수 있어 기존 포장 방식 대비 작업시간이 대폭 감소한다. 

CJ대한통운은 테이프가 불필요한 ‘테이프리스 택배 포장 솔루션’을 활용해 플라스틱 테이프 사용량을 감축할 뿐 아니라 종이 소재 기반 운송장으로 일반 테이프 대비 박스 재활용률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CJ대한통운은 나아가 ▲Reduce(플라스틱 사용량 감축) ▲ Recycle(박스 재활용률 제고) ▲ Reuse(박스 재사용 활성화) 등 3R 기반의 패키징 기술 혁신을 통해 지속가능한 물류환경을 구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김경훈 CJ대한통운 TES물류기술연구소 소장은 "연간 택배물량이 40억 상자를 넘어서는 등 생활 필수 인프라로 자리잡으면서 친환경 패키징은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필수요건”이라며, “글로벌 무대에서도 인정받은 이번 수상을 계기로 패키징 기술혁신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